온난화 등으로 인한 기후 상승으로 식목일을 앞당겨야 한다는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이 현행 유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산림청은 6일 "올해도 제주도는 2월 하순부터 나무심기가 시작됐지만 북부지방은 4월 말까지도 나무를 심는 점 등을 감안, 4월 5일 식목일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향후 북한지역의 황폐산림 복구를 위한 나무심기를 고려하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나무심기 기간은 3-4월보다 더 늦춰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산림청 관계자는 "식목일 날짜를 앞당기자는 의견은 식목일 하루만 나무를 심는다고 생각하거나 식목일부터 나무심기를 시작한다고 생각하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그동안 자치단체에서는 식목행사를 3월 중에 실시하는 등 4월 식목일이 유명무실해졌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으나 산림청은 신라가 삼국통일을 한 날(문무왕 17년 음력 2월25일)과 조선 성종이 선농단에서 직접 논을 경작한 날(양력 4월5일)이라는 상징성 등을 강조해 왔다.

이와 관련, 산림청이 2007년 6-7월 전국 4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남부지역민과 도시민 등을 중심으로 54%가 식목일 날짜를 앞당기자는 의견을 내놓았으나 중.북부지역민과 나무심기 유경험자 등은 현행 유지 의견을 피력하면서 현행 유지 방침이 결정됐었다.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jchu20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