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이군경회의 위탁사업과 관련한 각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오수 부장검사)는 25일 상이군경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수사관 10여 명을 서울 여의도 상이군경회 본부 사무실에 보내 수익금 내역이 적힌 회계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상이군경회가 독점적 운영권을 지닌 일부 수익사업을 위탁업체에 넘기고 수익금 일부를 업체로부터 몰래 받는 방식으로 상당 부분을 빼돌린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상이군경회 간부와 업체 임직원들이 이 같은 방법으로 수익을 축소해 수억~수십억원을 횡령했으며, 빼돌린 자금을 또 다른 사업권을 따내기 위한 로비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20일 상이군경회가 한국전력의 폐변압기와 폐전선 재활용 및 재판매 사업권을 위탁한 D사 등 위탁업체 2~3곳을 압수수색해 이 같은 사실을 일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한전 측이 이 사업권을 상이군경회에 넘기는 과정에서 군경회 측으로부터 로비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도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상이군경회 간부들의 금융계좌 추적도 병행하고 있으며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간부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김태종 기자 taejong7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