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명과학은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카리토 연질캡슐(사진)'을 최근 출시했다.

이 약은 서양호박씨 추출물(쿠쿠르비트 종자유 추출물 500㎎)이 주성분으로 의학적 효과가 확립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보다 신뢰도가 높고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에 비해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다가갈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쿠쿠르비트 종자유 추출물은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전환효소에 의해 활성형(DHT)으로 변화되는 것을 저해한다. 이에 따라 DHT에 의해 전립선비대증이 유발 또는 악화되는 것을 개선한다. 1993년 독일 등 유럽에서 2200여명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수면 중 야간 배뇨빈도는 급성 전립선비대증인 경우에 60%,만성인 경우에는 48% 가량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증일 경우 하룻밤에 다섯번이나 자다 깨어 소변을 보는데 두 번 정도로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또 국제전립선비대증상점수(IPSS)는 8점 이상이면 의 · 약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는데 이 약을 복용하면 처음 18.64점에서 3주후 10.94점 수준으로 개선됐고 '삶의 질'을 반영하는 지수 역시 40%나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성분이라 부작용 발생 빈도가 매우 낮아 장기 복용 시에도 안전하다. 하루 두 번,1회에 한 캡슐씩 물과 함께 식전에 복용한다. 한 달분인 60캡슐의 소비자 가격은 5만원 안팎에 형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