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광장 `일일 추모집회' 허용 촉구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청계광장에서의 일일 추모집회를 경찰이 계속 봉쇄하면 이번 주말 집회 때 곧바로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벌이겠다고 16일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오후 합동분향소가 있는 서울 순천향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평화적으로 (추모)행사를 열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경찰이 이유와 장소를 불문하고 원천봉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이어 "오는 18일 정오까지 청계광장에 대한 사용 협조가 되지 않으면 21일의 5차 추모대회 때는 연행을 불사하고 곧바로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하겠다"며 "이와 관련한 모든 불상사는 정부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고인의 넋을 위로하는 행사도 못 하게 막는 정부의 태도를 문제 삼고 있는 것이며, 청와대 쪽 행진은 이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범대위는 그동안 일부 시위대가 경찰에 돌을 던진다거나 도로를 장시간 점거한 것에 대해서는 "경찰이 자극만 하지 않으면 과격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용산 재개발 4구역 조합이 기존 용역업체 외의 다른 업체와도 계약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 업체가 용산참사 때 동원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