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대입 전형이 추가 합격자 선발만을 남겨 놓고 거의 마무리됐다. 원하는 대학에 간 학생들도 있겠지만 더 높은 목표를 위해 재수를 결심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2010학년도 대입 전형의 주요 사항을 점검하고 성공적인 재수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자.2010학년도 대입 전형안은 2009학년도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시 1학기 모집이 폐지돼 수시 모집 시기가 9월로 늦춰지는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또 저소득층을 위한 대학 진학 기회가 확대되면서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하는 대학이 늘었다. 정시 모집에서 분할 모집을 실시하는 곳도 증가할 전망이다.

◆상위권 재수생 증가 예상

지난해 수능은 등급제였던 2008학년도 수능에 비해 어려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수리 영역이 상당히 어렵게 출제돼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의 표준점수 합이 전년에 비해 인문계열은 28점,자연계열은 19점 높게 형성됐다.

올해도 정시 모집에서 수능의 위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와 논술 비중이 축소됐기 때문이다. 2009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고려대 학생부 평균 1등급과 5등급 간 점수 차는 0.8점에 불과했다.

서강대는 1등급과 5등급 간 점수 차가 3.2점이었지만 성적이 우수한 상위 2과목만 반영했기 때문에 실제 점수 차는 미미했다. 2010학년도에도 이 같은 경향은 지속될 전망이다.

논술고사 실시 대학 수도 줄고 있다. 올해 논술 실시 대학은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서울대 등 8개교에 불과하다. 따라서 정시 수능의 역할이 보다 커질 것이라고 입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대입 자율화에 따라 각 대학이 도입하는 대학별 고사의 유형 변화도 예상된다. 현재 논술고사는 대부분 획일적으로 인문 · 자연계열로 구분해 치르고 있지만 2010학년도에는 공대,상대,인문대 등 모집 단위별로 문제를 다르게 내거나 일반전형 논술 · 소년소녀가장전형 논술 등 전형 특성별로 다른 논술을 실시할 수 있다.

2008학년도 등급제 수능의 여파로 2010학년도 입시 역시 재수생 영향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2009학년도 입시에서 전년 재수생이 초강세를 보이면서 상위권 경쟁이 치열해진 때문이다.

게다가 수리 영역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수리에서 기대치에 못 미치는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재수를 통해 올해 다시 한번 소신 지원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수능 비중 확대도 재수생 강세를 예측하게 하고 있다.

◆어려운 수능… 수리 · 외국어 준비 철저히

올해 재수생들은 어려운 수능에 맞는 학습 계획을 짜고 주력 과목을 만들어 점수 향상을 극대화하는 재수 전략을 짜야 한다.

특히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수리 영역에 높은 비중을 둬야 한다. 지난해에는 표준점수 최고점과 1등급 커트라인에 해당하는 최저점과의 격차가 언어 영역은 9점,외국어는 5점에 불과했지만 수리 '가'형은 19점,수리 '나'형은 20점이나 벌어졌다.

수리 영역 고득점자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한 상황이었다. 올해도 서울대가 수리 영역에 25% 가중치를 부여하고 성균관대는 50% 가중치를 부여하는 등 수리 영역 반영 비율이 높기 때문에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

재도전에 성공하려면 반드시 취약 과목을 극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목표 대학의 반영 비율을 숙지하고,반영 비율이 높은 영역의 성적 향상에 주력해야 한다.

거의 모든 대학의 대부분 전형에서 필수적으로 반영하는 외국어 영역에도 소홀하지 말아야 한다. 탐구 영역은 반영 방식과 과목에 따라 연간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적절한 시간 분배 없이 몰아치기로 학습하다 보면 의외의 '복병'이 될 수도 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 재수생활 10계명
1.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라
공부할 때는 집중해서,쉴 때는 푹 쉬는 습관을 들여라
2. 주변의 유혹을 이겨내라
재수기간 동안 이성친구,게임,술,담배의 기회비용은 아주 크다
3. 슬럼프는 빨리 극복해라
노력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슬럼프는 공부시간을 더 늘려 극복해야
4. 컨디션 관리에 유의해라
나른해지는 4월,학습 능률이 떨어지는 6월을 조심하자
5. 취약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여름방학 전까지 취약과목을 잘 하는 과목으로 바꾸자
6.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라
욕심만 앞세우다가 쉽게 지친다
7. 성적은 한 번에 비약적으로 올려야 한다
중간 성적대 재수생일수록 조금 오르는 성적은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8. 자세가 잡혀야 성적이 오른다
한 번 앉으면 2시간 정도는 꼼짝 말고 공부하자
9. 새 책과 새 노트를 준비해라
고3 때 사용한 책과 노트는 친숙하지만 새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10. 일주일 단위로 완전 학습을 하라
일주일 단위로 학습 계획을 세우되 일요일은 비워 두고,대신 일요일 새벽까지 목표를 꼭 달성하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