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완전 자율화는 오는 3월 중3이 되는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가는 2012년(2013학년도) 이후 추진된다. 또

대입 자율화 과정에서의 혼선을 막기 위해 조만간 정부와 시 · 도교육감,대학 총장 등이 참여하는 '교육협력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대입정책의 상당 부분을 이관받은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그동안 추진해 온 대입 자율화 방향에 정부의 입김이 다시 작용할 것으로 보여 대학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교과부는 13일 "2012년(2013학년도) 이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추진할 사안"이라며 이 같은 대입 자율화 보완 방안을 발표했다.

교과부는 우선 대입 자율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혼란을 최소화하고 각 대학이 책임 있는 입시안을 만들도록 하기 위해 교과부 관계자,대학 총장,시 · 도 교육감,교육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교육협력위원회'를 곧 구성하기로 했다.

대교협은 교육협력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올 상반기 중 가칭 '선진형 대입 전형 확대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이를 2011학년도 대입전형에 반영키로 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일부 대학이 대입 완전 자율화가 추진된다는 잘못된 인식에 기초해 입시안을 발표,혼란을 주고 있다"며 "중 · 고교 교육의 정상화와 균형을 이루는 선에서 대입 자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