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습된 뼛조각 2점 모두 동물뼈인듯
검찰 "시신 유실 가능성 배제 못해"

연쇄살인범 강호순(38) 사건을 수사중인 검.경은 8일 강호순이 중국동포 김모(피살 당시 37세) 씨 시신을 매장했다고 진술한 화성시 마도면 고모리 L골프장에서 이틀째 발굴작업을 벌였으나 오후 6시 현재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검.경은 이틀간의 발굴작업을 통해 뼛조각 2점을 수습했으나 먼저 발견된 1점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감식 결과 동물뼈로 확인됐고, 두번째도 일단 동물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경은 첫째날 이 골프장의 8번홀 티잉그라운드 부근에서 20㎝ 가량의 뼛조각을 발견한데 이어 둘째날 오후 6시께도 비슷한 지점 4m 땅밑에서 18㎝의 뼛조각을 수습했다.

경기지방경찰청의 이명균 강력계장은 "검시관 소견으로는 두번째 뼛조각도 일단 동물뼈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검.경은 8일 오후 4시30분부터 경찰 감식요원 15명과 굴착기 1대를 압수수색 영장에 명시된 `8번홀 티잉그라운드 부근 페어웨이 400㎡'에 투입, 전날 끝내지 못한 나머지 40% 면적을 대상으로 이틀째 발굴작업을 들어갔다.

그러나 이틀째에도 해가 지도록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음에 따라 골프장 조성공사 과정에서 시신이 유실됐을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사건을 수사중인 안산지청의 박종기 차장검사는 "강의 진술과 항공사진 등을 종합할 때 압수수색 영장에 명기된 8번 홀에서 시신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나 지금까지의 상황을 보면 골프장 공사 과정에서 시신이 유실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검.경은 이틀째 작업도 유해를 찾지 못한 채 끝날 경우 추가 발굴작업을 하지 않은 채 김 씨 피살사건의 기소 여부 등 처리 방향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경은 강호순의 장모집 방화 혐의 등 여죄 수사과 관련, 이미 자백한 살인사건 7건과의 연관성에 무게를 두고 2004년 이후 강의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정밀 분석하는 등 다각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아 아직 강을 직접 신문하지는 않았다.

(안산.화성연합뉴스) 강창구 이우성 김동규 기자 kcg33169@yna.co.kr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