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지대 CCTV, 비상벨 늘리고 개개인도 조심해야"
도심외곽 순찰 확대와 첨단수사 등도 필요

군포 여대생 살해범 강호순(38)이 2년여에 걸쳐 경기서남부에서 모두 7명의 부녀자를 살해했다고 자백하면서 연쇄살인과 같은 흉악범죄에 대한 국민들의 공포감이 커지고 있다.

범죄분야 전문가들은 30일 "지존파와 유영철 사건에 이어 있어서는 안될 끔찍한 범죄가 또 한번 일어나고 말았다"고 개탄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국민 개개인은 물론 정부가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찰대 범죄심리학과 표창원 교수는 "이번 사건이 일어난 범행장소의 주변 환경은 범죄를 막기에는 너무 열악했다"며 "인적이 드문 버스 정류장이나 경기남부의 야산ㆍ나대지 등은 사실상 범죄에 무방비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람들의 눈길이 미치지 않는 곳에는 CC(폐쇄회로)TV와 비상벨 등의 설치를 늘리는 것도 범죄를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또 도심 외곽지역 순찰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찰 인력 보충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국범죄심리학회 회장인 장석헌 순천향대 교수는 "연쇄살인범들은 반경 10km이내 지역에서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며 실종사건이 연이어 접수가 된다면 경찰이 인근 지역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투입되기도 했던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을 통한 심리수사, 유전자 정보ㆍ휴대폰 위치추적 등의 첨단 수사를 경찰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국민 개개인들도 평소 범죄 예방수칙을 두루 숙지하고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상현 동국대 범죄심리학과 명예교수는 "연쇄살인이 벌어져도 자신과는 상관 없는 일처럼 여기는 시민들이 많다"면서 "이런 큰 사건이 벌어지면 반상회 등을 통해 서로서로 경계심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특히 여성과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나 가정에서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면 주의하라', `항상 자신의 위치를 가족에게 알려라'라고 계속 주의를 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1994년 `지존파' 사건 현장 수사를 지휘했던 서울 혜화경찰서 청문감사관 고병천 경정은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길 바랐는데 안타깝다"며 "평소 택시를 탈 때는 차 뒤의 번호판과 조수석 문에 쓰인 고유번호가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고, 가족에게 차 번호를 알려두는 등 좀 더 세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