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각선 설 이후 사퇴 전망도

차기 경찰청장에 내정된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용산 재개발지역 농성자 사망사고와 관련, 금명간 자진사퇴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설 연휴 이전에 나오지 않겠느냐"면서 "그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의 진압작전에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과잉진압' 부분은 어느 정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그렇게 되면 경찰특공대 진입을 허가한 김 내정자도 어느 정도 책임을 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도 설 민심 악화를 우려, 기존의 `선(先) 진상조사, 후(後)문책'이란 당론에서 한 발짝 물러나 청와대에 `설 전 수습'을 압박하고 있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올바른 사태파악을 위해선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 관계당국이 현재까지 밝혀진 진상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당 고위 관계자도 "무슨 일이 있더라도 설 연휴 전에 이번 사건을 털고 가야 한다"면서 "사건 자체는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당장에라도 중간발표가 가능하고, 책임자 문책도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검찰 수사결과 발표가 지연되거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할 경우 김 내정자의 사퇴 시점은 설 이후로 늦춰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현재 경찰특공대 투입 논란과 관련, `무리한 과잉진압'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겠지만 지휘계통상 권한이 있는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정식 절차를 밟아 결정한 작전이므로 형사상 책임을 묻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선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면서 "김 내정자의 거취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검토된 바 없으나 민감한 사안인 만큼 고민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이승관 기자 sims@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