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저녁 촛불 추모대회 개최"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 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회관에서 대표자회의를 가진 뒤 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용산 참사'를 불러온 이명박 정권의 퇴진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를 위해 매일 저녁 7시 참사현장에서 촛불 추모대회를 열고, 오는 23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범국민추모대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설 연휴가 낀 23일∼29일까지는 참사현장에서 농성투쟁을 벌이며 시민들을 상대로 사건 진상에 대한 홍보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그러나 사망자들의 장례 절차나 일정, 피해 보상 문제에 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유가족들이 아직 정신적 공황상태라 장례나 피해 보상 문제를 거론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우선 급한 것은 유가족들에게 시신이 인도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책임 소재를 따지고 나서 장례절차 등을 논의하겠지만 일단 시신이 인도되는대로 합동 분향소를 설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은 대책위의 활동과는 별도로 운영돼 이번 참사의 정확한 원인과 책임 소재를 따질 것이라고 대책위는 전했다.

진상조사단은 우선 22일 오후 희생자들의 시신이 안치된 순천향병원에서 1차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전 11시에는 기독교대책위 주최로 참사 현장에서 추모 시국기도회가 열린다.

이날 대표자회의에는 대책위 참여 단체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해 ▲이명박 정권 퇴진 ▲책임자 처벌 ▲뉴타운재개발 정책 전면중단 ▲열사 추모 등을 운동 기조로 삼는 데 합의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