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장관 "민생 위한 긴급상황실"

보건복지가족부는 21일 서울 계동 청사 12층에서 `민생안정지원본부' 현판식을 갖고 빈곤층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민생안정지원본부는 사회복지정책실장을 포함해 4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광역 시도에는 민생안정지원단이, 시ㆍ군ㆍ구에는 민생안정추진단이, 읍ㆍ면ㆍ동에는 민생안정지원팀이 각각 신설돼 중앙에서 지역 단위까지 촘촘한 지원망을 구축했다.

아울러 각 지역의 지원 기구는 사회복지단체, 지역 자활센터 등 민간도 참여해 민관 합동으로 지원 대상자를 발굴하도록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민생지원 체계는 신청자가 찾아오면 수동적으로 처리하던 과거의 방식을 탈피해 미리 위기 가구를 찾아내 장기적인 빈곤에 빠지지 않도록 적기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민생 지원 기구는 사실상 지난 1일부터 활동을 시작해 15일까지 2만744가구로부터 긴급 지원 신청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5천43가구(24%)는 빈곤층 생활실태조사를 통해 발굴된 사례다.

신청 사유는 질병과 부상이 3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소득 상실 26%, 휴ㆍ실직 16%, 가족 방임 3%, 휴ㆍ폐업 2% 등의 순서를 보였다.

복지부는 2만여 신청 가구 가운데 약 1만5천 가구가 긴급 지원을 포함한 법적 지원(36%), 민간후원 연계(21%), 사회서비스 일자리 제공(7%), 지자체 사업 지원(5%) 등의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달 긴급 복지지원 사례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배 늘어난 5천200여 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재희 장관은 현판식에서 "민생안정지원본부는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상황실"이라며 "민생 안정을 일일 재난상황처럼 챙기는 것은 이전에도 별로 많지 않았던 사례로 위기를 세계에서 가장 빨리 벗어나겠다는 몸부림으로 봐도 좋다"고 말했다.

그는 "빨리 경제가 살아나서 이런 상황실이 없어지는 게 가장 큰 소망이겠지만 적어도 상황실을 운영하는 동안에는 한 가정이라도 덜 위기에 빠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장관은 이어 중구 신당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위기 가구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이미 긴급 생계비를 지원받은 안모(신당3동)씨와 긴급지원을 신청한 강모(신당5동)씨의 집을 찾아가 격려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