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내년까지 뉴타운을 추가 지정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가 기존 뉴타운 지역을 인근 소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지역과 묶어 광역 개발하는 데 주택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정비사업도 서민들의 주거안정 대책과 병행해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뉴타운 정책을 8개월간 원점에서 재검토해 온 서울시 주거환경개선정책 자문위원회는 15일 보고서를 통해 "올해부터 2011년까지 뉴타운 등 정비사업이 집중돼 도심.동남.동북.서남.서북 등 5개 생활권역별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문위에는 각계 전문가를 비롯해 정부와 서울시 실무자도 포함돼 있어 이 같은 자문안은 서울시의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자문위는 올해 정비사업으로 3만1천61가구가 없어지지만 공급되는 주택은 1만1천669가구에 불과한 데 이어 내년에도 4만8천689가구가 사라지는 데 반해 공급 주택은 2만2천539가구에 그치는 점을 속도 조절의 근거로 꼽았다.

아울러 시범 뉴타운에서 3차 뉴타운까지 모두 26개 지구의 사업구역(1천277만㎡)이 1973년부터 작년까지 36년간 지정된 전체 재개발 구역면적의 66%에 달해 정비사업에 속도를 내면 대규모 이주 수요가 발생해 서민들의 주거환경이 크게 열악해질 것이라는 것이 자문위의 분석이다.

오세훈 시장도 지난해 4월 뉴타운 추가 지정과 관련해 "부동산 시장이 안정되고 1~3차 뉴타운 사업이 가시화되기 전까지는 뉴타운을 추가 지정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현재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서울시내 26개 뉴타운 중 한남뉴타운 등 3개 지구는 사업계획조차 수립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하성규 자문위원장은 뉴타운 추가 지정과 관련, "서울시가 정책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지만 자문위 보고서와 오 시장의 방침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면 내년 6월말 오 시장의 임기까지는 뉴타운 추가 지정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서울시는 다음달 중 자문위의 최종 자문안을 바탕으로 새로운 주택정책을 확정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