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이사회가 회사에 대해 법정관리를 신청, 대주주인 중국 상하이차가 사실상 쌍용차에서 손을 떼면서 검찰의 기술유출 의혹 수사 결과도 조만간 나올 전망이다.

9일 쌍용차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이라는 최종 결론을 내림으로써 검찰이 이번 수사를 하면서 처했던 정치적 부담과 민감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 고위직 인사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수사 결과 발표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해 이달 중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기인사 이전에 결과를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했다.

검찰은 지난해 7월 쌍용차 종합기술연구소를 압수수색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상하이차가 쌍용차를 인수한 뒤 개발 중인 하이브리드 엔진 설계 기술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집중 수사해 왔다.

검찰은 내부적으로 사건의 실체를 이미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쌍용차가 유동성 위기로 경영악화 상태에 빠지는 등의 변수가 발생하자 수사 결과 발표 시기를 고민해왔다.

따라서 검찰이 사건을 종결하지 못하는 데 대해 '외부적 요인' 때문이 아니냐는 의문도 일각에서 제기된 게 사실이다.

쌍용차 회생의 열쇠를 쥔 중국 국영기업인 상하이차가 인수를 통해 한국의 완성차 회사가 보유한 첨단기술을 빼냈다는 수사 결과를 내놓을 경우 외교적으로 파장을 일으킬 공산이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경기침체 상황에서 상하이차가 자금 지원을 하지 않고 철수한다면 쌍용차 협력업체의 연쇄 부도와 대규모 해고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의 '행보'를 `쌍용차 살리기'와 연계해 바라보는 시각도 나왔었다.

한편 상하이차가 쌍용차를 대폭 지원하는 쪽으로 결정을 내렸을 경우 검찰의 기술 유출 수사도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추측까지 나왔던 상황인 점을 고려하면 검찰이 어떤 결론을 내리더라도 당분간 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검찰이 기술유출이 있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었고 이를 미리 발표했더라면 협상 과정에서 `먹튀 압박'이 상하이차에 부담이 됐을 수도 있지 않았겠느냐는 `뒷북 수사' 논란 등이 그것이다.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hsk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