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신이 경제적 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왔는지 성찰한다. 가족과의 갈등,친지와의 소원한 관계,음주ㆍ흡연의 증가,지출 우선 순위를 둘러싼 다툼 등은 스트레스에 부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증거와 다름아니다.

2.공포에서 벗어난다. 본래 전문가란 '뒷북치기'에만 익숙한 사람이고 미디어는 자극적인 성향을 띤다는 점을 명심하자.점점 상황이 어려울 것이란 생각에 빠지다 보면 불안감과 우울증만 커지므로 중심을 잡고 마음을 편히 갖는다.

3.일단 모든 일에서 떠나 휴식기를 갖는다. 마음을 푹 놓고 긴장을 풀 수 있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휴식을 취하는 도중 경쟁적인 게임을 하거나 과도한 음주에 빠지는 것은 좋지 않다.

4.항상 완벽하게 일하거나 성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난다. 평소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불안해지면 과도하게 확인하는 경향이 생기며 스트레스에 함몰된다.

5.갑자기 심한 불안을 느끼면 잠시 눈을 감고 쉬면서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커피나 인터넷은 오히려 불안을 심화시킨다. 이럴 때는 잠시 쉬는 게 일의 효율을 높인다.

6.가족에게 어려움에 대해 얘기하고 지지를 얻는다. 어리석은 자는 고난을 원망하고 비탄에 빠지지만 현명한 사람은 가족과 고통을 분담하면서 공감을 이끌어내고 교훈을 공유한다.

7.자산관리 전문가와 상의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온 가족이 효율적으로 가계를 살리는 방안을 논의한다.

8.예전보다 더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수면,식사,운동으로 생활 리듬을 잃지 않도록 한다.

9.삶에서 돈이 차지하는 비중과 보다 더 중요한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10.이 같은 노력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의욕이 없으며 불면증이 지속되고 미래가 어둡게만 느껴진다면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