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원인을 찾으면 100가지도 넘는다.

가장 흔한 게 알츠하이머병으로 전체의 50∼60%를 차지한다.

다음으로 혈관성 치매가 20∼30%, 기타 원인에 의한 치매가 10∼20%에 이른다.

알츠하이머병은 1906년 독일의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박사가 당시로선 희귀한 뇌신경질환을 앓다가 사망한 여성의 뇌조직의 병리현상을 관찰하면서 발견됐다.

사망자의 뇌에서 비정상적인 물질들이 모여있는 노인성 반흔(plaques)과 신경세포 안에 한개 이상의 신경원 섬유들이 비상적으로 꼬여 있는 다발(tangles)이 나타났다.

이밖에 대뇌 피질 세포의 25∼75%가 이런 변화를 일으키거나 소실됐고 뇌내 특정 신경전달물질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이었다.

지금은 뇌에 독성단백질이라 할 수 있는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돼 뇌신경세포가 점차 소멸되는 병으로 규명돼 있다.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뇌세포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줄거나 끊김으로써 생긴다.

반복되는 뇌졸중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다.

이 치매에 걸리면 정신능력이 조금 나빠졌다가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고 다시 한참 있다가 갑자기 더 나빠지고 일정 기간 동안 그대로인 형태의 계단식 증상 악화를 보인다.

알츠하이머병과 마찬가지로 일단 발생하면 완치될 수 없으나 초기에 진단받고 적절히 치료하면 충분히 더 이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언제 시작됐는지도 모르게 서서히 찾아오지만 혈관성 치매는 대개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같은 원인질환이 있고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악화돼 언제 발병했는지 추정이 가능하다.

파킨슨병은 몸과 팔 다리가 굳고 동작이 어둔하고 가만히 있을 때 주로 손이 떨리며 말이 어눌해지고 보폭이 줄며 걸음걸이가 늦어지는 대표적 퇴행성 운동장애다.

파킨슨병 환자의 30∼40%는 말기에 치매 증상을 보인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일부는 파킨슨병 증상을 보인다.

루이 소체 치매는 망가져가는 뇌간의 흑질부위 및 대뇌 신경세포 안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루이 소체)이 알츠하이머병 유사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인지능력장애가 심한 변화를 보이고 간혹 의식장애도 나타난다.

환각을 경험하기도 한다.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돼 있고 최근에는 유전적 이상에 의한 원인이 매우 흔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유전성이 강한 헌팅턴병은 뇌의 특정 부위의 신경세포가 선택적으로 파괴돼 가는 진행성ㆍ퇴행성 뇌질환으로 이 병의 말기에 치매 증상을 보인다.

이밖에 크로이츠펠트-야콥병,픽병,뇌염과 뇌막염,뇌압은 정상이지만 뇌척수액의 흐름이 정체된 정상압 뇌수두증,뇌종양,두부 손상,갑상선질환,영양결핍증,만성 알코올중독을 포함한 독성물질에 의한 뇌기능장애로 치매가 올 수도 있다.

알츠하이머병이나 크로이츠펠트-야콥병,픽병은 증상으로 어느 정도 판별할 수 있지만 뇌 부검을 해봐야 확진이 가능하다.

최근 신경과학자들은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건망증과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기억장애의 중간 상태를 '최소(또는 경도) 인지 장애'(minimal cognitive disorder)로 부르고 있다.

나이에 비해 건망증이 심하거나 전형적인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증상이 없는 사람을 이런 병명으로 따로 분류한 것이다.

경도인지장애는 아직까지 매우 주관적이고 컨센서스가 모아지지 않은 개념이다.

따라서 전문의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대한 조언을 받아야 한다.

이들 중에 10∼15%가 매년 알츠하이머병으로 진단받을 정도로 치매에 걸릴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사람은 정신적 능력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빠른 속도로 떨어지지만 초기 알츠하이머병으로 진단된 환자에 비해서는 훨씬 덜 떨어진다.

이와관련,현재 항산화제인 비타민E와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Ache) 억제제가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중이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
도움말=김영인 가톨릭대 강남성모병원 신경과 교수

건망증 예방 생활수칙

1。자신을 신뢰하라
2。외우려고 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라
3。정말로 외워야 하는 것에 최대한 집중하라
4。주위가 산만하지 않도록 하라
5。당황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가져라
6。시􁽗촉􁽗청􁽗후􁽗미각 등 오감을 총동원하라
7。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라
8。기억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요인을 피하라
9。가급적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라
10. 항상 웃고 좋은 추억을 쌓도록 노력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