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특별검사 수사팀의 방문조사가 17일 저녁 전격 이뤄졌다.이명박 당선인 관련 여러 의혹을 수사 중인 정호영 특별검사팀은 이날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약 3시간 동안 서울 모처에서 이 당선인을 방문조사했다.특검팀은 이번 주말(23일) 수사기간 만료를 앞두고 22~23일께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주 초반이 이 당선인을 조사할 수 있는 마지막 시기로 판단해왔다.

특검팀은 앞으로 이 당선인을 한 차례 이상 조사하기 힘든 만큼,이날 이 당선인을 상대로 BBK 주가조작 및 횡령 의혹,도곡동 땅과 ㈜다스 차명 보유 의혹,상암동 DMC 특혜 분양 의혹 등 주요 수사 갈래에 대해 모두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광운대 동영상 등 지난해 12월 초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 이후 제기된 의혹과 DMC 특혜 분양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질문한 것으로 전해졌다.수사에는 특검보 3명과 수사관 2명이 참여했으며 이 당선인은 '피내사자' 신분으로 변호인이 배석한 가운데 조사를 받았다.이 당선인은 모든 혐의에 대해 재차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 관계자는 "어제부터 (이 당선인 측과) 조사 시기와 방식을 조율해 오늘 최종 결정했다"며 "지난해 검찰 조사 이뤄진 내용은 조사하지 않았고 이 당선인은 조사 내내 진실하고 성실한 태도로 답변했다"고만 밝혔다.

무엇보다 이번 방문 조사의 배경은 특검팀이 지난 15일 김경준씨를 회유ㆍ협박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던 김기동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부장검사를 서울 모처에서 방문조사한 데 이은 것으로 '제3의 장소'를 선택해 외부 노출을 최대한 피한 것으로 분석된다.또 수사 대상이 대통령 당선인으로 25일 취임식을 갖는 점 등을 감안해 최대한 예우를 갖추면서 '비밀수사'를 하려 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특검팀은 조만간 이 당선인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그동안의 수사 결과를 마무리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한 뒤 이번 주 중 수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일각에서는 이 당선인에 대한 방문조사가 이뤄진 시점이 수사 완료 직전인 점을 감안,'이 당선인이 BBK 주가조작 및 횡령 등에 연루됐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은 만큼 수사 종결 이전의 마지막 확인 작업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김경준씨의 변호인인 홍선식과 박찬종 변호사는 최근 "특검팀이 참고인인 김경준씨가 '거짓말쟁이'라는 데 초점을 맞춰 수사내용을 여론에 흘리고 있다"며 특검팀의 수사에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는 만큼, BBK 주가조작 등과 관련한 특검 수사의 결론이 김씨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지어질 가능성이 높다.

문혜정/이재철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