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특검 출석, "전체상황 수사하라" 촉구

24일 오후 2시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이명박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 김경준씨는 지난해 `BBK 의혹'을 조사했던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불만을 토해냈다.

정장차림으로 특검 사무실이 위치한 건물에 들어선 김씨는 취재진을 향해 잠시 걸음을 멈춘 후 "저번에 이진영씨 말만 너무 듣고 조사한 걸 다시 조사하기를 희망한다"고 외쳤다.

이진영씨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과거 LKe뱅크 회장으로 있을 때 비서로 일한 핵심 측근이자 현재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는 인물로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김씨는 법무부 교도관들의 재촉을 받자 이번에는 특검팀을 겨냥해 "특검은 계좌(추적)만 하지 말고 전체상황을 파악해서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송 교도관들에 의해 끌려 특검 사무실 문 앞까지 다다른 김씨는 "입국배경이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민사소송이 끝나서 들어왔고 모든 걸 이명박 회장이 막으려 했다.

특검이 열심히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김씨 조사에 입회하기 위해 특검에 나온 박찬종 변호사도 "김씨가 지난번 편지에 쓴대로 일부 문화적인 차이 때문에 오해가 있는 것은 인정하지만 검찰이 회유.협박했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검팀에 따르면 김씨에 대한 조사는 주로 영어로 진행되고 있으며 김씨가 나중에 진술을 바꿀 경우에 대비해 모든 조사과정을 녹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건물 밖에는 김씨의 두번째 소환 시간에 맞춰 이 당선인 지지그룹 `민주연대21' 회원들이 모여 "국민정서를 감안해 이 당선인에 대한 의혹 조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김씨의 기획입국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