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보복 폭행 의혹' 사건 핵심 관계자로 알려진 김모 비서실장은 8일 한화 측 일행이 서울 북창동 S클럽 종업원들을 청계산으로 데려가 폭행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회장과 둘째 아들 및 아들의 친구는 청계산 현장에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김 실장이 청담동 G주점에서 청계산과 북창동 S클럽 등으로 이동했음을 인정했으나 누가 때렸는지는 모르겠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이는 "김 회장 부자와 경호원 등 우리 측에서는 아무도 청계산에 가지 않았다"는 그동안의 한화 측 주장을 뒤집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 실장은 한화 경호원들과 함께 종업원들을 청계산으로 데려가 폭행한 뒤 북창동 S클럽으로 이동한 뒤에야 김 회장이 S클럽에 왔다고 주장한 것으로 경찰은 전했다.

김 실장은 특히 "맘보파 조직폭력배 오모씨는 알지도 못하고,한화 협력업체 D토건 김모 사장과는 특별한 관계이지만 사건 당일 전화를 걸거나 인력을 현장에 동원한 것은 아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S클럽 조모 사장과 윤모씨 등 종업원 5명은 이날 서울경찰청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 회장 둘째아들이) 폭행 현장에서 '아버지'라고 불렀다"며 김 회장 부자가 현장에 함께 있었음을 재차 강조했다.

경찰은 김 실장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뒤 이날 저녁 늦게 귀가시켰다.

경찰은 또 전날 자진 출석해 이날 새벽까지 조사를 받은 D토건 김 사장도 불구속 입건한 뒤 귀가시켰다.

김 사장은 "청계산에 가지도 않았고 폭행에 가담하지도 않았다"며 결백을 주장했지만 경찰은 그가 3곳의 폭행 현장을 모두 방문해 김 회장 측을 도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경찰은 조직폭력배 오씨가 사건 발생 직전 20대 청년 5∼6명에게 연락한 사실을 확인,소재가 파악되는 대로 이들을 소환해 폭행에 가담했거나 김 회장의 폭행 장면을 목격했는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경찰은 이날 캐나다로 도피한 오씨에 대해 인터폴에 소재 확인을 요청했다.

박민제 기자 pmj5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