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학명 │ 논제 │ 제시문 │ 전형일 │
│ │ │ │ 시간 │
│ │ │ │ 분량 │
├────┼───────────┼──────────────┼─────┤
│이화여대│ 보편 문명에 관한 각 │서구문명이 보편문명이라는 예│ 1월3일 │
│ │ 제시문을 보고 현재 │ 과거문명의 보편화 사례 │ 150분 │
│ │ 우리의 상황에 맞추어 │ 앵글로섹슨족의 인디언 정복 │ 1천500자 │
│ │ 비판적으로 논술하시 │ 활동 │ │
│ │ 오. │ 알제리인과 프랑스인의 관계 │ │
│ │ │ 에서 국가적 자율성 │ │
├────┼───────────┼──────────────┼─────┤
│ 부산대 │ 그림-화석으로 본 생 │ 고교 지구과학 `그림'-화석 │ 1월5일 │
│ │ 물의 진화와 제시문을 │ 으로 본생물의 진화 │ 120분 │
│ │ 보고 진화라는 개념 │ 과학사 교과서- 다윈의 │ 1천300자 │
│ │ 이 어떻게 진보 논 │ 진화론 │ │
│ │ 리에 수용되고 이러 │ 제이 그리피스의 `시계 밖 │ │
│ │ 한 견해들은 어떤 문 │ 의 시간' │ │
│ │ 제점이 있는지 논리적 │GJ 휘트로의 `시간의 문화사' │ │
│ │ 으로 서술하시오. │ 도정일.최재천의 `대담' │ │
├────┼───────────┼──────────────┼─────┤
│ 연세대 │ 내가 아닌 다른 존재 │ 장자의 `추수편' │ 1월6일 │
│ (서울) │ 의 느낌과 생각을 이 │ 토머스 네이글의 `박쥐의 │ 150분 │
│ │ 해하는 데에 어떠한 │ 입장에서 느낀다는 것은 어 │ 1천800자 │
│ │ 어려움이 있는지 비교 │ 떠한 것인가' │ │
│ │ 분석하고 그러한 어 │ 김유정의 `동백꽃’ │ │
│ │ 려움을 극복할 수 있 │폴 처치랜드의 `물질과 의식' │ │
│ │ 는지에 대해 사회 현 │ │ │
│ │ 실의 예를 이용하여 │ │ │
│ │ 논술하시오. │ │ │
├────┼───────────┼──────────────┼─────┤
│ 한양대 │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 수전 조지(Susan George)의 │ 1월6일 │
│ (서울) │ 현상을 어떻게 극복할 │ `루가노 리포트' 세계적 인 │ 150분 │
│ │ 수 있을지 논술하시 │ 구 증가 현상 │ 1천700자 │
│ │ 오. │ 우리나라 인구 급감 현상 │ │
├────┼───────────┼──────────────┼─────┤
│ 경희대 │ 인간사회에서 발생하 │구약성서의 `열왕기 상권 3장'│ 1월6일 │
│ (서울) │ 는 갈등의 원인과 특 │ 정일근의 `유배지에서 보내 │ 90분 │
│ │ 징을 이해하고 사회 │ 는 정약용의 편지' │ 1천200자 │
│ │ 갈등의 해결방안이 무 │ 김장호의 `새로운 노사관계 │ │
│ │ 엇인지 논술하시오. │ 와 총체적 학습사회' │ │
│ │ │ 순자의 `성악설' │ │
│ │ │ 홉스의 `만인의 만인에 대 │ │
│ │ │ 한 투쟁' │ │
│ │ │ 고교 공통사회(상) 교과서 │ │
├────┼───────────┼──────────────┼─────┤
│성균관대│ 빈곤국에 대한 국제원 │제프리 삭스의 `빈곤의 종말' │ 1월9일, │
│ │ 조 문제를 제시하고 │ 게릿 하딘의 `구명선 윤리' │ 150분 │
│ │ 제시문 양측의 상반된 │피터 싱어의 `세계화의 윤리' │ 분량 제 │
│ │ 견해를 간단히 요약한 │ 등 │ 한 없음 │
│ │ 뒤 어느 한 쪽을 골라 │ │ │
│ │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 │ │ │
│ │ 으로 서술하시오. │ │ │
├────┼───────────┼──────────────┼─────┤
│ 고려대 │ 예술의 효용에 대한 │ 정약용의 `악론(樂論)’ │ 1월11일 │
│ (서울) │ 제시문들의 공통 주제 │이형식의 `프루스트의 예술론'│ 120분 │
│ │ 를 말하고, 제시문 간 │넬슨 굿맨의 `예술의 언어들’│ 1천600자 │
│ │ 의 연관 관계를 설명 │ 미카엘 하우스켈러의 `예술 │ │
│ │ 한 다음에 그 주제에 │ 이란 무엇인가?' │ │
│ │ 관한 자신의 생각을 │ 유진룡 외 `예술경제란 무엇 │ │
│ │ 논술하시오. │ 인가' │ │
└────┴───────────┴──────────────┴─────┘

┌────┬───────────┬──────────────┬─────┐
│숙명여대│ 사물과 그것을 인식하 │ 이태준의 수필 `물' │ 1월11일 │
│ │ 고 표현하는 개념의 │ 신문기사 - 서구 여성지도자 │ 120분 │
│ │ 차이를 바탕으로 동 │ 증가 │ 1천000자 │
│ │ 학란을 지칭하는 용 │ 김수업의 `배달말꽃' │ (공통) │
│ │ 어의 난립현상에 대한 │ 자연과학을 경제적 이익 위 │ 500자(계 │
│ │ 원인을 서술하라(공 │ 주로 인식하는 현실을 비판 │ 열별) │
│ │ 통) │ 한 글 │ │
│ │ │ │ │
│ │ 21세기가 요구하는 리 │ │ │
│ │ 더십의 특성을 논술하 │ │ │
│ │ 라(인문) │ │ │
│ │ 자연과학에 접근하는 │ │ │
│ │바람직한 방법이 무엇인│ │ │
│ │ 지를 서술하라(자 │ │ │
│ │ 연) │ │ │
├────┼───────────┼──────────────┼─────┤
│ 서강대 │ 웃음에 대한 긍정과 │ 양주동의 수필 `웃음에 대하 │ 1월12일 │
│ │ 부정의 상반된 입장을 │ 여' │ 120분 │
│ │ 바탕으로 양주동의 입 │ 바흐친의 저작 │ 900자 │
│ │ 장을 변론하는 문제, │ 에코의 소설 │ 600자 │
│ │ 한국 전통의 장례식 │ 이청준의 소설 `축제’ │ │
│ │ 장면에서 엄숙하고 진 │ │ │
│ │ 지한 분위기와 놀이 │ │ │
│ │ 문화가 양립할 수 있 │ │ │
│ │ 는지 논술하시오. │ │ │
├────┼───────────┼──────────────┼─────┤
│ 동국대 │ 지적재산권에 대한 관 │ 토머스 제퍼슨의 `아이작 맥 │ 1월12일 │
│ │ 점을 서술하기, 이기 │ 퍼슨에게 보내는 서간문' │ 120분 │
│ │ 적 행동과 이타적 행 │ 잭 발렌티의 `미 연방하원 │ 문항별 │
│ │ 동에 대한 인식을 서 │ 청문회에서의 증언' │ 300자 │
│ │ 술하기, 테크놀로지의 │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 내외 │
│ │ 발달과 수용이 인간관 │ 한상복의 `배려' │ │
│ │ 계에 미치는 문제점과 │ 조선일보 칼럼 │ │
│ │ 해결방안을 논술하시 │ 맥루한의 `미디어의 이해' │ │
│ │ 오. │ 김열규의 `고독한 호모 디지 │ │
│ │ │ 털' │ │
│ │ │ 한겨레신문 칼럼 │ │
├────┼───────────┼──────────────┼─────┤
│ 중앙대 │ 한 지문의 주장을 바 │ 국제연합(UN)의 `천년개발목 │ 1월13일 │
│ │ 탕으로 다른 지문의 │ 표' │ 120분 │
│ │ 내용을 반박하거나 두 │ 칸트의 철학을 국제 정치에 │ 문항별 │
│ │ 제시문의 연결 고리를 │ 적용한 에세이 │ 400자 │
│ │ 설명한 뒤 적합한 사 │ 캐빈 로버츠의 `시소모 │ 내외 │
│ │례와 발전 방안을 논술 │ (Sisomo)' │ │
│ │ 하시오. │ 유네스코의 보고서 │ │
│ │ │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의 │ │
│ │ │ 인터뷰 자료 │ │
├────┼───────────┼──────────────┼─────┤
│서울 │절대 빈곤층 사람들에 │절대 빈곤층의 원조에 찬성하 │1월15일 │
│시립대 │대한 원조에 대하여 논 │는 의견 │ 150분 │
│ │제를 옹호하는 제시문의│절대 빈곤층의 원조에 반대하 │ 400자 │
│ │논거와 반대하는 제시문│는 의견 │ 1천자 │
│ │의 논거를 찾아 서술하│ │ │
│ │시오 │ │ │
├────┼───────────┼──────────────┼─────┤
│한국외대│사회와개인 국제사회와 │ 풍우란의 `중국철학사' │ 1월16일 │
│ │국가 사이의 통제기제들│프로이트의 `환상의 미래' `문│ 120분 │
│ │이 국내외 사회에서 어│ 명속의 불만' │ 400자 │
│ │떻게 작용하고 기능하는│기 드보르 `스펙터클의 사회' │ 600자 │
│ │ 지를 논술하시오. │ 국제사회 통합에 관한 글 │ 내외 │
│ │ │ │ │
└────┴───────────┴──────────────┴─────┘

(자료=청솔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