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축구 슈퍼볼의 MVP에 오른 한국계 하인스 워드 선수의 어머니 김영희씨(59)는 9일 "아들이 오래전부터 한국 방문을 재촉하고 있다"며 곧 한국을 방문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날 애틀랜타 근교 맥도너 자택에서 국내 언론사 기자들과 가진 공동 인터뷰에서 "30년 동안 한국을 한 번도 방문하지 못한 아들이 그동안 한국에 함께 가자고 계속 재촉해 왔지만 내가 선뜻 응하지 않아 방한이 늦춰져왔다"며 "정확한 일정은 잡히진 않았지만 곧 한국에 가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아들이 한국 음식을 아주 좋아하고 붓글씨 액자와 한국 공예품 등을 인터넷으로 주문해 집안을 꾸며 놓을 정도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고 설명했다.


이날 인터뷰가 이뤄진 김씨의 자택에는 워드 선수가 인터넷을 통해 한국에서 직접 주문했다는 '壽' '安' '和' '盛'이란 한자 아래 'peace' 'prosperity' 등의 영어 설명이 붓글씨로 함께 쓰인 액자와 '傳家禮樂'이라고 쓴 족자가 걸려 있었다.


또 워드 선수가 주문했다는 종이로 접은 색동저고리와 기러기 목각,소형 문갑,도자기 등이 곳곳에 진열돼 있어 여느 한국 가정보다도 훨씬 더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김씨는 그러나 "나로서는 그다지 한국에 대한 좋은 기억이 많지 않아 선뜻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며 1998년 국내 모 방송사의 초청으로 이뤄진 방한 당시의 나쁜 기억이 있었음을 설명했다.


한편 하인스 워드는 9일(현지시간) 미국의 3대 공중파 방송 중 하나인 ABC 방송의 생방송 아침 프로에 출연,"어머니는 나의 인생과 함께 한 사람(Going through with my life)"이라고 말했다.


워드는 "어머니는 먼 한국에서 이곳 미국으로 와서, 정부 지원도 받지 못하고,가족도 없는 이곳에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에게 옷을 입히고 나를 키웠다"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는 나를 키우기 위해 세가지 직업을 갖고 있었다"고 거듭 소개하고 "지금도 학교 식당에서 일하고 있다"면서 "그걸 계속 하신다고 한다"고 전했다.


워드는 이어 "슈퍼볼에서 이기기 위해 노력했고, 감동적인 플레이어가 되고 싶었다"면서 "가는 곳마다 피츠버그 스틸러스의 팬들이 있어서 어딜 가든 홈인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