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7일 전국 9백38개 시험장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수험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몰려든 학부모와 재학생들로 후끈 달아올랐다.


<>.경남 통영지역에선 모녀가 나란히 같은 고사장에서 시험을 봐 눈길을 끌었다.


딸 임은향양(18.통영여고)과 함께 충무고등학교 교정에 들어선 검정고시 출신의 김점순씨(45.통영시 정량동)는 "그동안 살아 오면서 이처럼 떨린 적이 없었는데."라며 긴장감을 감추지 못했다.


또 광주 화정중에선 50을 넘긴 나이에 한쪽 눈에 의안을 한 장애인 신모씨(51.동구 산수동)가 딸(20)과 함께 수능에 응시했다.


신씨는 약시여서 글씨 크기가 정상적인 시험지보다 훨씬 큰 시험지로 시험을 치렀다.


지난 95년 고졸 검정고시 합격 이후 7번째 수능에 도전한다는 그는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시험에 응했다"고 말했다.


<>.수험생 선배들을 격려하기 위한 "응원전"도 고사장 정문 곳곳에서 펼쳐졌다.


서울 종로구 청운동 경복고 앞에선 장충고 재학생 20여명이 선배들이 도착할 때마다 교문 앞 바닥에 꿇어앉아 "하늘의 힘으로 그대에게 4백점을 부여하노라"며 기도했다.


종로구 필운동 배화여고에선 학교별 특성을 살린 응원전이 펼쳐졌다.


기독교계인 보성여고 학생 20여명은 성가복을 입은 채,서울예고 학생들은 장구와 소고 북 등을 치며 응원했다.


<>.업체들의 "수능 마케팅"도 이채를 띠었다.


일부 시험장 입구에는 학습지 회사와 통신업체 등이 빵 커피 우유 등을 수험생들에 무료로 제공했다.


시험장 입구에선 시험이 끝난 뒤 곧바로 인터넷으로 채점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까지 설치하는 등 치열한 "홍보전"도 펼쳐졌다.


<>.경찰차와 특송업체 오토바이가 "기동성"을 뽐내며 수험생들의 입실을 도왔다.


오전 8시10분께 창원시 반림동 운동장 사거리에서는 최모씨(47.여.남양동)씨가 딸 박모양(18.창원고 3년)이 수험표를 놓고 갔다며 울먹이고 있는 것을 112 순찰차가 발견,극적으로 수험생에게 전달했다.


또 일부 수험생은 퀵서비스의 오토바이를 타고 가까스로 입실시간에 맞춰 도착,부랴부랴 수험장으로 뛰어들어 가기도 했다.


<>.한완상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이날 오전 7시55분께 경복고를 방문,수험 관계자들과 수험생들을 격려했다.


한 부총리는 고사장 본부에 들러 시험장 설치 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한 교실에 들어가 "50년대 내가 여러분 나이 때가 생각난다.


심호흡하고 마음 편안하게 온힘을 다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부 so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