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가 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지난 18일 ''기초학문위기''에 대한 인문 사회 자연 등 3개 단과대 교수들의 공동성명 발표에 이어 사범대 교수들도 29일 교수임용 절차의 공정성 등 학교운영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교수들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총장의 거취문제까지 거론한다는 초강경 입장이어서 적잖은 파문이 예상된다.

문제가 이처럼 심각해지자 한완상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이날 서울대를 방문,이기준 총장 등 대학관계자들로부터 현 대학상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는 등 진화에 나섰다.

서울대의 내홍은 그동안 축적된 위기의식과 상대적 박탈감이 특정사건을 계기로 한꺼번에 표출된 것이다.

사범대 사태는 지난 24일 교내 중앙인사위에서 내린 본교 출신 사범대 교수 임용후보 3명 전원에 대한 부결 결정이 도화선이 됐다.

학교측은 이번 부결을 ''타교(타과)출신 3분의 1이상''이라는 교육부시행령에 따른 고육지책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사범대측은 같은 학과 출신의 의·치대 교수후보 7명은 전원 심의를 통과한 점을 들어 ''사범대 홀대''라며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지난 18일 인문 사회 자연대 등 기초학문분야 3개 단대의 성명 파동은 4월 중순의 ''수첩사건''이 계기가 됐다.

서울대 교직원 수첩의 목차에서 인문대-사회대-자연대 다음에 간호대부터 가나다 순이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간호대 경영대 등 처음부터 가나다 순이어서 한참 뒤로 밀린 이들 3개 단과대가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같은 연이은 교수들의 집단 반발은 학교측의 학사운영방식에 대해 ''더이상 좌시할 수는 없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것으로 쉽게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서울대 개혁론'' 등 내부 자성 움직임과 맞물려 서울대 전체의 위기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마저 낳고 있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