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이 상시화되면서 청춘을 직장에 바쳤던 40~50대 중장년층의 실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월말 현재 35만8천명이던 중장년층 실업자는 금융 구조조정 등이 단행될 경우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정부는 이에따라 중장년층을 위한 실업자 직업훈련 대상을 당초 1만명에서 2만명으로 늘리는 등 중장년층의 재취업이나 창업 지원을 강화했다.

특히 40~50대 중장년층으로만 구성된 "중장년 특별훈련과정"을 새로 만들어 이달부터 운영하고 있다.

일반훈련과정의 경우 중장년 실업자가 전체 교육생의 5~10%에 불과해 소외되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중장년으로 구성된 3~6개월 과정의 집중훈련을 통해 교육성과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올 2.4분기에는 3천명의 중장년층 실업자에 대한 특별훈련과정이 운영된다.

투입되는 예산은 43억원.

나머지 2천명에 대한 교육은 3.4분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은 재취업적합직종과 창업적합직종에 대한 훈련으로 나뉘어서 진행된다.

재취업적합직종은 <>투자상담사 <>금융자산관리사 <>중장비운전 <>전기공사 등이다.

창업적합직종은 <>PC수리 <>자동차정비 <>조리 <>제과제빵 등이다.

중장년 특별훈련을 맡을 직업훈련기관을 선정중인 노동부는 조만간 훈련기관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노동부 박승태 인적자원개발과장은 "현재 중장년층의 일반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중장년층으로만 이뤄진 특별훈련반을 개설하는 형태로 교육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년 특별훈련과정에 들어가려면 먼저 지방노동청이나 노동사무소,고용안정센터에 반드시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

이후 전문직업상담원과 상담을 통해 적합한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해당훈련기관에 등록하면 특별훈련을 받을 수 있다.

중장년층 특별훈련과정의 훈련비는 전액을 정부가 지원한다.

교육비가 비싼 IT관련 훈련과정의 경우는 본인이 월 10~20만원을 부담할 수도 있다.

실업급여를 받고 있지 않는 중장년층이 특별훈련과정에 들어가면 훈련비 이외에 각종 수당도 받을 수 있다.

훈련생 전원에게 월 3만원의 교통비가 지급된다.

하루 5시간 이상씩 월 1백시간 이상 훈련을 받으면 월 5만원의 식비가 별도로 주어진다.

부양가족이 있고 재산세 과세액이 3만원 이하인 경우 10만원의 가족수당도 나온다.

실직전 고용보험적용 사업장에 근무한 훈련생에게는 7만원의 능력개발수당도 나온다.

선반 밀링 프레스금형 등 기본적인 분야에 대한 특별훈련을 받을 경우에는 10만원의 우선직종수당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또 앞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기업에 대해 전직지원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고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조조정 대상자들이 원활하게 다른 직장으로 옮겨갈 수 있는 재취업 교육을 해당기업에 맡기겠다는 의도다.

이를위해 현재 고용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오는 6월께부터 전직지원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전직지원프로그램은 전직이 예상되는 근로자에 대해 재취업 교육과 취업알선에 나선 기업에게 운영경비의 50~66%를 고용보험에서 지원하기 위한 것.

대우자동차의 퇴직자와 정리해고자의 재취업을 돕기위해 대우자동차 경인지방노동청 인천광역시가 운영중인 희망센터와 같은 전직지원센터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희망센터는 30인 이상 2만6천개 사업장에 채용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전문 컨설턴트로 하여금 퇴직자와 해고자의 개인별 희망과 적성을 감안해 재취업 방법이나 창업을 지원토록 하고 있다.

지난달말까지 희망센터를 찾았던 대우자동차 퇴직자나 해고자 1천4백87명중 1백81명이 재취업에 성공했고 5명이 창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