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초 부분 개원한 국립암센터에서 일하려면 일정 수준이상의 컴퓨터활용능력과 영어구사능력을 갖고 있어야한다.

암센터는 지난해 9월 의사 간호사 등 직원을 채용하면서 e-Test(컴퓨터)와 TEPS(영어)성적을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박재갑 원장은 "직원재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인재를 선발,단기간내에 최고 권위의 암 전문 의료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e-Test를 컴퓨터 분야 필수자격증으로 채택했다"고 말했다.


<>"컴퓨터의 토익"=e-Test는 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가 주관하고 삼성SDS멀티캠퍼스가 시행하는 자격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컴퓨터 및 정보활용능력을 평가한다.

당초 지난 89년 삼성그룹 사무자동화(0A)자격제도로 도입,계열사별로 각각 주관해 왔으나 97년부터 정보화자격이란 이름으로 삼성SDS가 일괄적으로 맡게 됐다.

지난 99년 12월부터는 e-Test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멀티캠퍼스측은 국가공인을 계기로 수년내 컴퓨터 분야의 토익이나 토플과 같은 자격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e-Test 자격은 4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8백60점이상 1천점(만점)은 1급,7백30~8백59점은 2급이다.

1급을 땄다면 <>풍부한 정보소양과 윤리의식을 갖고 <>정보상식 및 전산용어를 완벽히 이해하며 <>정보 및 컴퓨터분야에서 체계적인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활용분야에서 강의할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3급은 6백20~7백29점,4급은 5백20~6백19점이다.

자격유효기간은 3년이다.

시험은 필기(3백점)와 선택(7백점)으로 나뉘어진다.

필기시험에서는 <>정보소양 <>정보활용환경구축 <>정보수집.분석,관리 및 유통 <>정보처리 및 조직을 평가한다.

실기시험의 평가영역은 <>인터넷 정보검색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프리젠테이션 등이다.

<>세분화된 평가 영역=e-Test는 응시 대상별로 3가지 자격으로 세분된다.

경영자 및 관리자,대학생 및 일반,중.고교생 등 응시자 수준에 맞게 검정을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체 차장급이상 간부와 사무관급이상 공무원,영관급 장교를 응시대상으로 삼는 e-Leaders <>기업체 대리급이하 실무자,취업예정자 및 대학생 등을 겨냥한 e-Professionals <>대학입시 준비생이나 중.고교생을 위한 e-Students 로 세분된다.

이번에 국가공인을 받은 자격이 e-Professionals이다.

정보활용1 과목은 데이터베이스,HTML 등 컴퓨터응용소프트웨어를 객관식으로 평가한다.

정보활용2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실기능력을 측정한다.

멀티캠퍼스는 내년중 e-Leaders와 e-Students의 국가공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e-Leaders는 정보전략 정보통신 전자상거래 정보활용 등 4개 평가영역에 걸쳐 1백20분간 객관식으로 평가한다.


<>특징=응시원서 접수에서부터 시험 응시,채점결과 확인 및 자격증 신청까지 1백% 인터넷을 통해 이뤄진다.

필기성적은 시험이 끝나자마자 바로 알 수 있다.

실기시험 결과도 10일내 홈페이지를 통해 파악할수 있다.

여러가지 색상과 그래프,그림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의 문항이 제시된다.

실기평가영역의 경우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수 있는 문항이 문제해결형태로 출제된다.

매주 토요일 오전과 오후 2차례씩 시험이 실시된다.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5대 도시에서 동시에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취득 효과=포항제철은 간부 승진과정에서 가점을 주고 있으며 매회 e-Test 응시자 가운데 9백점이상을 얻은 상위 3명의 임직원에게 노트북컴퓨터를 부상으로 주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도 승진시 가점을 주고 있다.

삼성생명은 사원으로 승격되려면 e-Test에 응시해야만 한다.

삼성에버랜드는 승격과정에서 가점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1등급 취득자에게 10만원,2등급은 5만원을 준다.

이화여대는 졸업능력인증제도인 "이화인증제"의 컴퓨터분야 자격으로 e-Test를 채택했다.

성균관대는 "삼품제"중 정보품에 e-Test를 선정했다.

<>자격대비 방법=인터넷과 집합교육,방송을 통해 준비할수 있다.

오는 2월까지 교육방송(EBS) "자격증을 땁시다" 프로그램에서 매주 수요일 오전 6시부터 6시30분까지 방송강좌가 진행된다.

인터넷교육사이트(e-Campus.co.kr)내 e-Test 자격반 과정에서 공부할 수도 있다.

전국 삼성컴퓨터교육센터 교육장에 e-Test자격대비 교육반 과정이 개설돼 있다.

응시하려면 e-Test홈페이지(www.e-Test.or.kr)에서 직접 신청하면 된다.

단체 및 위탁시험은 전화(3429-5099)나 팩시밀리,전자우편(soram@naver.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홍성원 기자 anim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