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사상 최초로 전면파업에 돌입키로 함으로써 노·정간 정면충돌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전력노조의 파업은 내년 2월말까지 구조조정을 마치려는 정부와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노동계간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어 올 노동계 ''동투(冬鬪)'' 전개방향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정부는 ''불법파업''은 엄단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정부 대응=정부는 구조조정 추진과 법 질서 확립 차원에서 강경대응할 방침이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중재에 회부하면 파업을 할 수 없게 돼 있는 점을 감안,전력노조가 30일부터 파업을 강행하면 집행부를 사법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야당까지도 전력산업구조개편촉진법 처리를 당론으로 결정,정치적 합의가 조성된 만큼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더군다나 철도 통신 등 다른 공공부문도 파업일정을 잡아놓고 있어 이번에 ''법''을 엄격하게 집행해 ''경고''가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사법당국은 이에따라 전력노조의 파업이 시작되는 즉시 노조위원장 등 집행부를 검거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에 따라서는 대규모 해직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친 강경대응은 오히려 노동계를 자극,노사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노동계 동향=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산하 공기업노조대표자 협의기구인 공공연대는 금속산업연맹과 함께 30일을 ''공동행동의 날''로 정하고 전국 10여곳에서 집회를 갖거나 일제히 조기퇴근할 계획이다.

12월5일에는 양 노총이 경고파업을 벌이고 이어 8일에는 한국노총과 도시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다.

철도노조는 12월15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노동계는 가급적이면 연대투쟁을 통해 ''힘''을 결집한다는 자세다.

초기에 대형파업이 실패하면 나머지 투쟁계획들이 시들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타 사업장의 파업도 적극 지원키로 해 노·정충돌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