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단과대나 학과(부)에 속해있지 않고 여러 개의 전공을 연계시켜 새로운 전공을 개설하는 연계전공제도를 도입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다.

연계전공을 활용하면 학생들은 입학 당시의 학과와 전공 외에도 여러 개의 전공을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졸업할 때 학위도 여러 개를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취업에도 도움이 돼 인기를 끌고 있다.

학교 입장에서도 교수나 강의실을 따로 확보하지 않고 기존 인력과 시설을 십분 활용해 학생들이 원하는 전공이나 첨단 유망분야 전공을 개설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경희대=올 2학기부터 연계전공 프로그램으로 "실버 케어(silver care)"과정을 개설한다.

고령화 시대에 유망분야로 급부상하는 노인문제를 다룰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노인복지사 노인복지정책연구사 노인생활교육 상담자 노인복지 프로그래머 실버산업 경영자 등을 키워낸다는 게 학교측 생각이다.

의과대 간호과학대 경영학부(의료경영) 사회학부(복지행정) 체육대학 등에 설치된 과목을 일정학점 이상 이수하는 학생에게 학위를 내준다.

<>동국대=지난 1학기부터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 연계전공 제도를 도입했다.

학부에는 <>전산영어학 <>전자상거래 <>디자인공학 <>커뮤니케이션관리 과정 등 4개를 설치했다.

총 36학점을 이수하면 전공으로 인정해준다.

전산영어는 영어영문 컴퓨터멀티미디어 수학 철학 영역에서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경제 경영 국제통상 정보관리 회계 법학 등을 골고루 수강하도록 했다.

대학원에는 멀티미디어협동과정과 특성화프로그램과정을 연계전공 과목으로 개설했다.

멀티미디어협동과정은 컴퓨터공학 정보관리 정보통신 관련학과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특성화프로그램과정은 연극영상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전기공학 등을 수강 대상과목으로 한다.

<>숙명여대=작년 1학기부터 연계전공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환경 <>통상 <>품질관리 <>상담 <>비서직 <>국제기구 <>세무회계 <>이야기창작 <>국제한국어교육 <>중국 <>마케팅조사분석 <>지적재산권 <>법률실무 <>부동산 <>영상애니메이션 전문과정 등이 설치돼 있다.

이수 학점은 36~42학점까지로 각 전공별로 다르다.

영상애니메이션 과정은 디자인 멀티미디어 방송영화 홍보및 광고제작 애니메이션워크숍 디지털미디어디자인 CF제작실습 등의 과목을 들어야 한다.

또 국제기구 과정의 경우 국제시사쟁점 국제법 기금모금론 국제PR론 외교협상 서양사세미나 유럽외교사 등이 수강해야 할 과목들이다.

영상애니메이션 전문과정은 전공학생이 80~90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연세대=2학기부터 컴퓨터언어학 전자상거래 벤처학 동양고전학 등 4개의 연계 전공이 추가된다.

이에따라 연계전공 과목이 이미 시행중인 한국학 중국학 일본학 유럽지역학 미국학 영상예술학 외교통상학 인지과학 등을 합쳐 모두 12개로 늘어난다.

정보화 시대를 반영,첨단 분야에서 연계 전공을 대거 신설한게 특징이다.

컴퓨터언어학은 언어학과 컴퓨터과학을 접목시킨 분야다.

전자상거래와 벤처 전공의 경우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정부의 전문인력 양성책에 따라 새로 만들었다.

경영학 공학 법학 인문사회학 등을 폭넓게 수강하도록 했다.

각 전공별로 36학점을 이수하면 전공으로 인정해준다.

<>이화여대=작년 1학기에 7개 과목으로 연계전공제도를 시작,현재는 10개 전공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개설된 연계전공 프로그램은 <>동아시아학 <>미국학 <>유럽학 <>미술사학 <>여성학 <>생명과학 <>멀티미디어학 <>전자상거래학 <>전문영어 <>NGO(비정부기구) 등이다.

총 3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전공으로 인정해준다.

<>중앙대=올 1학기부터 한국학 메카트로닉스 외식산업경영 실내건축디자인 등 4개 과목을 개설했다.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은 메카트로닉스(45학점)를 빼고 36학점 이상이다.

현재 수강인원은 한국학 24명,메카트로닉스 22명,외식산업 1백19명,실내건축디자인 54명 등이다.

한국학은 국문.사학.철학.민속.정치외교.경제,메카트로닉스는 기계공학.전자전기공학,외식산업경영은 경영.식품영양.인간생활환경,실내건축디자인은 인간생활환경.의류.건축공학.산업디자인 등 관련 학과의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