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내년 3월 개항 예정인 인천국제공항 주차장운영권 입찰을 둘러싼 비리 혐의를 포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검 특수3부는 17일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운영사로 선정된 한국RF가 주차관리 실적을 부풀린 허위 증명서류를 제출, 부정입찰을 통해 운영권을 따낸 혐의를 잡고 이 회사 관계자와 인천국제공항 공사 간부 등 7-8명을 대상으로 낙찰경위와 금품수수 여부 등을 캐고 있다.

검찰은 한국RF 관계자들의 금융계좌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에 착수했으며 회사측으로부터 입찰 관련서류를 압수해 정밀 검토중이다.

동시주차 7천대 규모의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 주차장은 운영권 수입이 연간1백억원대를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한국RF는 최근 공항 교통센터내 주차장 운영권 공개입찰에 참가하면서 6천대 이상 동시주차 관리실적을 요구하는 입찰자격에 맞추기 위해 C대학의 주차관리 실적을 6백80대에서 1천50대로, K대학의 경우 9백42대에서 1천5백여대로 각각 부풀린 허위 증명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신공항 개항시기가 다가오면서 수백개에 달하는 공항 부속시설 입찰과 관련된 비리의혹이나 제보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며 "대부분 공개입찰이 이뤄지지만 이권이 많고 경쟁이 치열해 비리가 개입될 소지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