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렛팩커드(HP)는 잉크젯프린터,RICS시스템 부분 등에서 전 세계 1위를 차지하는 컴퓨터 산업의 맹주.

이 회사는 창사이후 직원들간 평등과 상호존중을 골자로 하는 인본주의 경영을 실행해왔다.

감원 없는 회사라는 명성도 쌓고 있다.

HP 경영활동의 기본은 HP WAY로 요약설명된다.

지난68년 "직원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면 최고의 결과와 창조적인 일을 위해 노력한다"는 경영 철학을 만들어 실천해오고 있다.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려면 직원들을 다그칠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보자는 의욕을 가질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게 중요하다는 발상에서 비롯됐다.

종업원 개개인을 존경의 마음으로 대하고 각 개인의 업적을 서로 인정해주는 것이 HP WAY의 기본 틀이다.

핵심가치는 <>개인에 대한 신뢰와 존경 <>높은 수준의 성취와 기여 <>정직성 <>팀웍을 통한 공동목표의 달성 <>유연성과 혁신 등으로 구성된다.

HP는 "직원이 곧 자산"이라는 방침에 따라 고용 안정을 중시한다.

매년 20%이상 고속성장을 해왔지만 지난 10년간 직원수는 10%밖에 늘지 않았다.

신입사원은 2년간 직무교육과 적성파악을 거쳐 부서에 배치된다.

업무 능력이 부적합하다고 평가되더라도 적절한 자리로 재배치한다.

대표적인 의사소통 제도는 MBWA(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와 오픈도어(Open Door).

MBWA는 관리자들이 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실무자들과 접촉하면서 관심이나 아이디어를 청취하는 관리방식이다.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관리자들은 누구나 쉽게 드나들수 있도록 문과 칸막이가 없는 사무실에서 일한다.

창업자 데이비드 패커드는 "우리가 성공을 거둔 주요 요인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직원에게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할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 것이었다"고 강조하고 있다.

공선표 < 삼성경제연구소 인사조직실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