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회보험(지역의료보험)노동조합은 28일 임금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따라 지역의료보험에 든 사람들이 관련민원을 처리하는데 불편을 겪게 된다.

또 사회보험 노조는 오는7월 발족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장 내정자를 "낙하산"인사로 규정하고 원장임용 반대투쟁에 나섰다.

전국사회보험 노조는 28일 오전 9시를 기해 전국 2백35개 지역의료보험 지사에서 7천1백명 노조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임금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총파업에 돌입한 사회보험 노조는 통합이후 의보민원 체계를 개선하고 보험재정의 50%를 국고에서 부담,보험료를 동결하며 올 7월 발족할 건강보험공단에 병.의원 부당청구 실사권을 줄 것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번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7월로 예정된 의료보험 통합에 협조하지 않고 무기한 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보험 노조는 오는7월부터 병.의원 진료비 청구내역을 심사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현 의료보험 연합회) 원장에 고위층의 친인척을 앉히려는 의도가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측은 정부가 지난23일 의사협회 추천 형식으로 심사평가원 준비위원장에 서울 신천동의 개원의인 서재희(72)씨를 위촉하고 7월 1일 원장으로 정식 발령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사회보험 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서 씨는 의협에서 추천한 의사로서 진료비를 객관적으로 심사하는데 제약을 줄 뿐만 아니라 행정경험이 부족해 심사평가원장으로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