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영수회담에서 7월중 약사법 개정 합의에 따라 의료계가 폐업투쟁을 철회할 움직임을 보이는 등 의료대란이 수습국면으로 들어섰다.

그러나 대한약사회는 약사법 개정합의에 대해 반발,의약분업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해 의약분업의 파행운영이 우려되고 있다.

김대중 대통령과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지난24일 청와대에서 긴급회담을 갖고 의료계 폐업사태를 해결키 위해 7월 임시국회에서 약사법을 조기 개정키로 합의했다.

이날 김 대통령은 의약분업 7월 시행을 재확인한 대신 3~6개월 시행후 임의조제 대체조제에 문제가 있을때 보완키로한 약사법을 조건없이 개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합의사항을 전해들은 의사협회는 25일 "환영"입장을 밝혔으며 종합병원에선 전공의가 속속 복귀,정상가동되기 시작했다.

의협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전국 회원을 대상으로 폐업철회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반면 대한약사회는 25일 새벽 상임이사 및 전국 시도지부장 연석회의를 갖고 "원칙이 훼손된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를 일체 거부하고 의약분업에 불참한다"고 결정했다.

약사회는 이날 오후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비상대책기구를 설립,강경투쟁키로 했다.

사상초유의 의료대란은 일단락됐으나 의약분업의 한 축인 약사가 이에 불참키로 함에따라 의약분업의 정상 시행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

한편 의료계 집단폐업 엿새째인 25일에는 의대 교수들과 전공의들이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등의 진료에 복귀했다.

또 동네의원도 잇달아 진료를 재개하고 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