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초유의 병의원 폐업사태를 초래한 의약분업문제는 이제 약사회의 반발로 새국면을 맞이했다.

사실 이 문제는 지난63년 당시 국가재건최고회가 약사법을 명기한 이후 끊임없이 진통을 겪어온 "고 난이도"과제였다.

현재의 의약분업 골격도 갖은 우려곡절끝에 작년 5월10일 시민대책위가 중재에 나서 의사 약사단체가 가까스로 합의된 것.그 이후 정부는 작년11월 의약분업 세부시행안을 확정했다.

그러나 의사들은 병의원 경영이 어려워진다는 이유로 작년11월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의약분업 반대집회를 가지는 등 정부의 의약분업 방안을 정면 반대하기 시작했다.

2,3차에 걸친 반대집회와 지난4월 집단휴진 항의에도 불구하고 정부측 반응이 없자 마지막카드인 집단 폐업에 돌입했다.

전국의대 교수의 일괄사표로 응급실이 마비되는 사상최악의 의료대란은 지난24일 여야 영수회담의 약사법 7월 개정약속으로 해결되는 듯했다.

의료계는 자신들의 주장인 선보완 방침을 7월중 약사법 개정으로 관철했다고 판단,폐업 철회쪽으로 입장을 급선회했다.

그러나 문제는 약업계에서 터져나왔다.

7월중 약사법 개정 약속은 당초 정부의 방침에 배치된다는 점을 들어 의약분업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의약분업으로 더많은 의료보험료를 내야할 국민들만 의료서비스현장에서 밀려나고 있는 것이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