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5일부터 지하철 패스카드로 서울시내의 모든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내년 상반기부터는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 이용하는 시민들은 20-30%의 요금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사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교통카드를 모든 대중교통편에서 쓸수 있도록 사용범위를 확대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통카드는 모두 3종류로 <>버스카드(교통선불카드) <>신용카드와 지하철카드 겸용의 지하철 패스카드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미리 충전해 사용하는 교통제휴 신용카드(삼성.BC.외환.LG카드)등이 있다.

시는 우선 내달5일부터 지하철 패스카드로 버스요금을 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오는 8월부터는 시내버스업자가 운영하는 마을버스에도 지하철 패스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0월에는 모든 마을버스에서 지하철 패스카드 사용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에 앞서 지난 1월부터 버스카드를 지하철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이와 함께 대학생용 교통카드와 학생전용 교통후불카드 등을 만들어 교통카드의 종류를 세분화할 계획이다.

서울시 대중교통과 윤준병 과장은 "올하반기부터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승객에 대한 할인율을 늘림에 따라 교통카드 이용률이 70%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