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31일부터 시작되는 총파업에 참여할 근로자의 수를 놓고 노동계와 정부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은 올들어 지난 20일까지 산하 2백19개 노조의 17만4천명이 쟁의조정신청을 냈다고 23일 밝혔다.

쟁의에 들어갈 계획을 밝힌 주요 사업장은 대우자동차 쌍용자동차 금호타이어 태광산업 부산교통공단 축협 전국사회보험 보건의료산업 노조 등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같은 추이로 보아 지난 96년말 노동법 개정과 관련된 파업사태이후 최대규모인 10만명이상의 노조원이 이번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파업열기를 높이기위해 24일 축협노조가 파업돌입을 발표하고 25일에는 전국 18곳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주5일 근무 거리찬반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오는 27일에는 불평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한미행정협정(SOFA) 전면개정을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갖기로 했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1백56개 노조의 6만8천명이 쟁의조정 신청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중 민주노총 소속이 1백47개, 한국노총 소속이 9개 노조라고 설명했다.

노동부는 일반사업장의 노조가 오는 31일 합법적으로 파업을 벌이려면 반드시 10일간의 냉각기간을 거켜야 하는 만큼 실제로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쟁의신청 규모보다 적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3월 파업을 벌였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노조집행부가 이번 파업에 참여하기를 꺼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부는 또 그 이전에 임금협상과 단체협약을 끝내는 사업의 노조는 이미 쟁의신청을 냈더라도 파업에 참여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부는 파업이 시작되더라도 집행부만 참여하는 상징적인 파업이 될 수도 있으며 산업현장에 별다른 충격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오는 31일 파업에 많아야 4만-5만명의 근로자가 동참할 것"이라며 "6월5일이후에는 파업계획이 잡혀있지 않아 특별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총파업은 6월4일을 전후해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