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16대 총선과 관련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당선자 1백12명 중 이날까지 60여명을 소환 조사했으며 전체 입건자 중 10명 안팎을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22일 "이달말까지 당선자들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무리짓고 혐의가 확인된 당선자들에 대해서는 국회개원 전에 기소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서울지검 공안1부(박만 부장검사)는 이날 방송사 카메라 기자들에게 4백여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한나라당 정인봉(서울 종로) 당선자를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정 당선자를 상대로 향응 제공 혐의 외에 중학교 무상교육 추진운동본부를 사조직으로 선거운동에 동원한 혐의 등 3가지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한 뒤 귀가시켰다.

검찰은 정 당선자의 혐의가 확인되면 불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검찰은 민주당 창당대회 때 기념품을 제공한 협의를 받고 있는 민주당 이재정(전국구) 당선자도 이날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이 당선자가 개인사정을 이유로 출두연기를 요청해 추후 소환키로 했다.

한편 애경직원들을 선거운동에 동원한 혐의 등으로 참여연대에 의해 수사의뢰된 민주당 장영신(서울 구로을) 당선자도 최근 서울지검 남부지청에서 조사를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수도권 지역에서 민주당 김명섭(서울 영등포갑), 한나라당 전용원(경기 구리),한나라당 조정무(경기 남양주) 당선자 등 3명도 최근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