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당국이 충북 영동군에 건설한 것으로 밝혀진 화학무기 폐기시설은 아직 가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시설물은 주로 액체성 화학무기를 폐기하는 시설로 주변 1.2-1.5km 밖에 10여가구의 민가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9일 "영동군에 화학무기 폐기시설이 작년말 건설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가동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이 시설에선 주로 액체성 화학무기를 폐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군당국은 오래 전부터 화학무기 폐기에 대비해 여러가지 준비를 해왔다"면서 "그러나 이 시설물에서 화학무기가 폐기될 지 여부는 오는7월 예정된 화학무기금지협약(CWC)조사단의 현지조사가 완료된 이후 군 등 관계기관에서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군당국에 확인결과 민가는 시설물로부터 1.2-1.5km 떨어진 곳에 10여가구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환경오염 등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여러가지 대비책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관계당국에 건설과정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와 군당국이 공장건설 및 무기 폐기과정에서 보안을 이유로 주민들에게 아무 것도 알리지 않은 채 비밀리에 작업을 추진한 것은 화학무기가 갖고 있는 치명적인 위험성에 비춰볼 때 무책임한 처사"라면서 정확한 진상규명과 함께 인근 주민들에 대한 조기경보 및 대피체계 마련 등을 촉구했다.

< 장유택 기자 changyt@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