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동사무소 업무의 상당부분을 구청으로 넘기고 동사무소의 남는 공간을 주민들의 문화.복지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었으나 구의회와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는 6월부터 서울시내 5백52개동을 대상으로 문화.복지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의 동사무소 기능전환사업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고 8일 밝혔다.

서울시내 25개 자치구 가운데 16개구는 동 기능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기획단조차 구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내 25개 자치구중 성동구를 제외한 24개구는 6월부터 동사무소 기능전환에 들어가기가 일정상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치구별로는 성동구가 유일하게 지난해 20개동 모두를 기능전환했으며 나머지 24개 구는 1개동씩 시범 운영중이다.

김재종 서울시 행정관리국장은 이에따라 8일 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월요간부회의에 참석한 부구청장들에게 "구의회를 방문해 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동시에 주민설명회도 여는등 부구청장들이 직접 진두지휘해달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의 동사무소 기능전환사업은 동사무소의 일반 민원업무를 대폭 줄이고 동사무소가 지역의 문화복지센터 기능을 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영향력 축소를 우려한 구의회 의원들과 민원업무의 불편을 걱정한 일부주민의 반발로 사업진행이 지지부진해 지고 있다.

< 강창동 기자 cdkang@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