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1월 부패무능정치 퇴출을 위한 낙선운동을 표방하며 출범한 2000년 총선시민연대가 21일 대전 계룡산 동학산장에서 해단식을 갖고 공식 해산했다.

이들은 지난 1백일간의 활동에 대한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고 해산 이후에도 지역과 직능별 연대망을 구축해 16대 국회에 대한 의정감시활동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은 뒤 공식활동을 마무리했다.

이 단체 김타균 공보국장은 "합류했던 시민단체들은 해산 이후에도 개별 의원들의 개혁법안 발의와 표결 등을 점검하는등 정치권의 개혁조치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특히 선거법 정치자금법 부패방지법 제.개정 등 각종개혁법안 추진을 서약한 후보를 대상으로 1차 감시활동을 펼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총선연대는 또 이 단체의 활동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 조사와 관련,"검찰 소환에는 적극 응하되 수사과정에서 무리한 법해석 등이 엿보일 경우 법리로 반박하는 한편 개정선거법의 일부 조항에 대해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등 적극 맞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총선연대는 최열 상임공동대표 박원순 상임공동집행위원장 남인순사무총장 백승헌 법률대변인 등 4명의 책임자에게 백서 발간 검찰수사에 대한 법률적 대응 각종 후원금 정리 등 마무리작업을 위임키로 결정했다.

유영석 기자 yooy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