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지방자치단체끼리 오.폐수와 쓰레기를 맞바꿔 처리하는 "환경빅딜"이 처음 성사됐다.

서울시와 구로구,경기도와 광명시 등 4개 지방자치단체는 18일 광명시 가학동에 있는 자원회수시설을 공동 이용해 구로구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광명시는 서울시 가양하수처리장을 이용키로 하는 내용의 "자원회수시설 공동이용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서 체결에 따라 광명시는 현재 가동중인 2개 소각장(하루 3백t처리)에서 구로구로부터 유입되는 쓰레기중 하루 1백30여t을 처리하게 된다.

또 하루 2백만t을 처리할 수 있는 가양하수처리장에서는 광명시에서 발생하는 하수(하루 평균 18만t)를 처리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를 장려하기 위해 광명시에 3년간 총 2백72억7천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자원회수시설 운영비는 구로구와 광명시의 생활쓰레기 반입 비율에 따라 분담한다.

내달 초 세부 운영규약이 마련되는대로 6월부터는 구로구 쓰레기가 광명 자원회수시설을 통해 처리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고 건 서울시장,임창열 경기지사,김명자 환경부장관,박원철 구로구청장,백재현 광명시장 등이 참석했다.

고건 서울시장은 "이번 협약체결은 자치단체간 중복투자를 방지해 국민의 세금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고질적인 지역이기주의를 극복하는 물꼬가 터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