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시 기흥영덕과 서울 양재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 고속도로가 신설된다.

또 분당과 서울 강남지역을 잇는 전철(신분당선)이 새로 개설된다.

난개발이 심각한 용인시에선 앞으로 1년동안 3층 이상 또는 연면적 2백평방m이상 모든 건축물의 신축허가가 금지된다.

< 한경 3월27일자 1면 참조 >

건설교통부와 경기도는 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도권 난개발 방지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오는 2008년까지 용인~서울 양재 고속도로(왕복 4~6차선)를 비롯 남북 간선연결도로 3개, 동서 간선연결도로 3개 등 모두 7개노선 93.1km가 신설된다.

이에 필요한 재원 2조4천1백31억원은 중앙정부와 서울시 경기도 용인시 등 도로관리 주체 및 토지공사 주택공사 등 택지개발사업자가 분담토록 할 계획이다.

분당과 서울 양재역이나 강남역을 직접 연결하는 신분당선(총연장 14km) 전철도 새로 건설된다.

또 기존 전철 분당선은 2006년까지 오리-기흥 7.5km, 선릉-강남구청역 1.6km가 연장 건설되며 2008년까지는 기흥-수원 10.7km와 강남구청역-왕십리 5.0km가 각각 완성된다.

기존 분당선 연장에 필요한 재원 1조4천2백67억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75대 25의 비율로 분담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오는 2008년에는 용인 이남지역에서 분당 성남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서울 진입이 가능하게 될 정망이다.

수도권 대중교통체계도 대폭 바뀐다.

건교부는 빠르면 9월부터 경부고속도로 판교-반포구간에 버스전용차로제 및 전용톨게이트를 도입하고 주요 간선도로에 다인승 전용차로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생활권 광역화에 맞춰 시내 시외버스와 구분되는 "광역버스"를 신설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와함께 개발압력이 집중되고 있는 용인시의 경우 오는 9월까지,김포는 금년안에 도시기본계획을 조기확정토록 하고 화성군 태안읍 동탄면 일원도 도시계획을 조속히 수립토록 권고키로 했다.

난개발이 우려되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 화도읍,광주군 광주읍 오포면 일대 등을 금년중 도시계획구역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를위해 도시계획법 시행령 등 관련법령을 오는 상반기까지 개정.보완할 예정이다.

유대형 기자 yood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