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8개 지하공동구 가운데 11곳이 소화기를 제대로 갖추지 않고 화재시 물을 자동적으로 뿌려주는 살수장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3곳에는 맨홀, 환기구 등 외부통로에 대한 출임감시장비가 없어 보안대책이 허술했고 지난 2월 불이 난 서울 여의도 공동구 등 8곳에는 중앙통제실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무총리실은 4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건설교통부 행정자치부 등 9개 기관.단체가 지난달 공동구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도시계획법.소방법 등 법령상의 의무시설을 갖추지 않는 등 2백49건의 지적사항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점검 결과 여의도, 분당, 군포, 구미, 창원 등 5곳은 설계도면이 분실돼 정확한 구조 및 위치파악조차 불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박태준 국무총리는 이날 지방자치단체와 한국전력, 한국통신 등으로 분산돼있는 지하공동구 관리를 지방자치단체로 일원화하는 등의 "공동구 종합관리운영 개선방안"을 즉각 만들어 시행하라고 건설교통부에 지시했다.

박 총리는 또 모든 공동구에 중앙통제실과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설치하고 소방서와 화재발생 동시통보 연결체제를 구축하도록 했다.

박 총리는 이어 합동점검에서 지적된 법령상 의무시설을 이른 시일내에 보강하고 노후시설을 보수할 수 있도록 각 지자체가 4백9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집행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행정.방송.금융.정보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통신회선은 다원화해 화재가 발생해도 통신이 마비되지 않도록 하라고 박총리는 지적했다.

서화동기자 firebo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