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사범에 대한 단속과 치료.재활 등의 대책을 협의하는 범정부적인 상설기구가 대검찰청에 설치된다.

22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99년 적발된 연간 마약사범이 단속이래 최초로 1만명을 넘어서는 등 급증세를 보임에 따라 대검에 가칭 `마약대책협의회"를 설치,범정부 차원에서 대처키로 하고 조만간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을 보고할 계획이다.

대통령 훈령으로 설치될 예정인 마약대책협의회는 대검 보건복지부 교육부 경찰청 식품의약품안전청 관세청 청소년선도위원회 등 유관기관의 국장급 간부들이 참석해 정부차원의 마약정책을 마련하고 조정하는 공식 협의체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검 주재의 관계부처 마약대책 협의가 있기는 하지만 현안이 있을 경우 갖는 비공식적 모임으로 그 역할이 부처간 의견을 조율하는데 그치고 있다.

정부는 이에따라 마약대책협의회를 가동시켜 급증하는 마약사범의 단속과치료보호 및 재활 마약류퇴치 방안 등을 긴밀히 협의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부처가 구체적인 세부집행에 들어간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특히 향후 마약대책의 방향을 적발보다는 사전 공급차단과 재활에 역점을 둔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재활치료의 외국사례 수집과 치료보호대상의 선정 등 세부계획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 김문권 기자 mkkim@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