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송하역노조는 부산항 부두분규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부터 전국 지부의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해 전국 주요 기간산업망의 물류대란이 우려된다.

운송하역노조는 21일 부산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 신선대와 우암컨테이너 부두분규와 관련,폭력행위를 방조한 경찰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회사측에 노조활동과 단체교섭보장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 오전 0시부터 아시아나항공의 공항서비스,경인내륙컨테이너기지 등 전국운송하역노조 29개 지부에서 동시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상급단체인 민노총 소속 전국화물노련도 27일부터 산하 43개 조직 5천여명의 조합원을 비상체계로 전환하고 운송하역노조의 총파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운송하역노조는 오는 23일 신선대,우암지부 조합원들을 동원 상경 차량시위를 벌이고 25일 오후 2시 부산진역에서 화물연맹 차원의 총력투쟁결의대회를 가지는 등 투쟁 수위를 점차 높여나가기로 했다.

해운회사 관계자들은 "하역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갈 경우 철도로 이송되는 컨테이너 화물운송이 전면중단되고 부산항 중앙부두와 4부두 등 재래부두의 하역작업이 중단돼 전국적인 물류대란이 우려된다"며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부산 신선대와 우암컨테이너부두의 노사갈등은 올해초 민주노총 소속 근로자들이 기존의 한국노총 산하 노조와 별도로 노조를 설립한뒤 컨테이너부두 회사측에 단체교섭을 요구하면서 촉발됐다.

신선대 우암부두 운송하역노조원들은 지난 2월말 회사측이 복수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가운데 기존 노조인 항운노조의 폭력사태가 벌어지자 파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회사측이 대체인력을 투입해 부두운영을 계속함에따라 분규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 부산=김태현 기자 hyunll@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