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막히자 관광명소 생활숙박시설 북적···속초 라이프 누려볼까
국내 대표 관광지 강원도 속초에 들어서는 ‘체스터톤스 속초’ 분양 소식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외 여행 길이 막힌 만큼 ‘제한된 여행’으로 인한 답답함을 속초에서 숙박시설 소유를 통해 해소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상황이다. 특히 체스터톤스 속초는 올 하반기부터 이용 가능한데다, ‘31가지 프로그램’ 등 글로벌 부동산 전문기업 체스터톤스만의 운영전략도 더해져 생활숙박시설에 신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일대를 따라 서울행 교통호재도 대기 하고 있어 향후 가치 상승도 노려 볼만 하다는 분위기다.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초호 바로 앞 강원도 속초 교동 1024-1에 들어서는 체스터톤스 속초는 지하 3층~지상 12층, 4개동 전용면적 28~120㎡ 968실 규모다. 1~2인 가구는 물론, 가족단위 숙박에도 좋은 대형까지 다채로운 면적으로 선보인다.

강원도는 근 몇 년 간 천혜의 자연환경과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가장 손꼽히는 관광지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어 체스터톤스 속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뛰는 모양새다. 실제 체스터톤스코리아가 발표한 2021년 생활숙박시설 보고서에 따르면, 강원도 지역 방문 관광객은 2015년 이후 연간 4000만명의 방문객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 제주도 관광객 수를 이미 추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강원랜드를 제외하면 속초, 강릉, 양양 등 주로 해안가 지역의 방문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여행 수요가 국내로 쏠리면서 최근에는 더욱 관광객들이 북적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강원도에는 코로나19에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 스포츠 기반이 탄탄해 체스터톤스 속초가 그 수혜를 볼 전망이다. 한국관광데이터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강원도의 전체 관광지출액은 2019년 대비 13% 감소했음에도 이 중 레저스포츠는 오히려 3% 증가했으며, 관광지 유형별 검색건수 분석에서도 강원도 레저스포츠 검색 건수는 98만건으로 2019년(78만건)에 비해 19% 늘어났다.

이에 체스터톤스 속초는 요트, 골프 등 속초에 마련된 레저 시설을 ‘원스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서비스를 마련해 이용객들의 발걸음을 이끌 계획이다. 이를 대표하는 게 31가지 서비스다.

예컨대 로비에는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속초 8경 청초호의 요트 세일링과 인근 골프장 라운딩 예약 서비스를 회원가로 제공해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내부에도 골프연습장을 조성해 날씨에 관계없이 사용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부에는 여러 활동을 소비할 수 있는 다채로운 콘텐츠 공간도 선보인다. 온천 수영장과 노천탕을 조성해 전 연령층이 휴식을 취하기 좋고 음악·게임·영화·사진 등 별도의 공간을 조성해 이용객 별 원하는 취미, 여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클럽 등 다채로운 부대 시설을 비롯해 루프탑, 정원 가꾸기, 플리마켓 등도 조성된다.
해외여행 막히자 관광명소 생활숙박시설 북적···속초 라이프 누려볼까
편의성을 높여주는 라이프케어 프로그램도 관심거리다.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서비스,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 편안한 휴식을 돕는 생활 서비스를 도입해 객실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계획이며, 여행 플래너 서비스, 자전거·차·쉐어,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컨설팅 그룹 ‘돕다(DOPDA)’와 협약을 통해 체스터톤스 속초 소유주는 돕다의 프리미엄 VIP 컨시어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맞춤 여행 예약 대행 서비스, 정기 구독형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 여행 메이트 추천 프로그램 등 온라인 서비서부터 지역 특산품 구매 대행, 비서, 수행기사, 통역 의전 서비스, 백화점 VIP 고객용 문화센터 프로그램 참여(돕다와 제휴를 맺은 곳만 해당) 등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장기간 머물러도 불편함이 전혀 없는 것이다.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위탁운영을 맡아 투명하고 전문적인 운영을 하는 점도 자랑거리다.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둔 체스터톤스는 216년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에 달하는 지점을 운영하는 부동산 회사다.

이번 체스터톤스 속초는 체스터톤스가 국내에 생활숙박시설 통합위탁운영사를 설립한 뒤 처음 운영하는 만큼 새롭게 선보이는 생활숙박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이 적용된다. 통합관리시스템은 단기 숙박형(개방형)과 장기 숙박형으로 구분되며 소유자가 매년마다 다음 년도 운영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먼저 단기 숙박형은 소유자가 특정 기간을 정한 후 객실 이용료를 지불하면 해당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미사용기간에는 공실을 체스터톤스호텔앤드레지던스에 위탁 운영을 맡겨 영업 이익금(관리비, 운영수수료 등 제외)을 수령할 수 있다. 객실이용료만 내고 1년 내내 체스터톤스 속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고 싶은 소유자는 장기 숙박형을 선택하면 된다.

편리한 교통 인프라도 자랑한다. 속초는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90분대면 갈 수 있으며, 서울과 강릉을 잇는 KTX까지 개통돼 교통 여건은 더 좋아졌다. 여기에 체스터톤스 속초 인근에는 KTX 속초역(2026년 예정)이 개통될 계획으로 향후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크게 돼 ‘한걸음 생활권’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구매 부담도 적은 편이다. 생활숙박시설은 아파트, 오피스텔과는 달리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소득세 중과세에 해당되지 않으며, 종합부동산세도 면제된다. 또한 개별 등기로 인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대출 규제도 받지 않는다.

분양 관계자는 “올 봄에도 해외여행 길이 막힌 만큼 이로 인하 답답함을 속초에서 풀려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이며, 숙박과 위탁운영을 통한 수익을 챙길 수 있는 체스터톤스 속초에 문의가 꾸준한 상황”이라며 “특히 언제든 와서 31가지 프로그램과 다채로운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도가 높으며, KTX 개통에 따른 수혜도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체스터톤스 속초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과 강원도 속초시 철새길 106(조양동 1544-5번지)에 각각 위치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