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0.5% 동결! 제로금리 시대, 최고의 투자처 선점해 볼까?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15일 결정했다. 작년 5월 0.5%로 인하한 이후 8개월째다.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자 제로금리에 가까운 예·적금 상품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해 볼까?

기준금리 0.5% 동결! 제로금리 시대, 최고의 투자처 선점해 볼까?
실제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 열기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말 조사를 진행해 올 초에 발표한 KB리브온-머니투데이 공동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성인남녀 6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3%가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고민 중’이라고 답한 37%를 포함하면 전체 답변자 수는 80%에 달한다. 10명 중 8명은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의향이 있거나 고민 중이라는 소리다.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 게 좋을까?

이처럼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needs는 증가하고 있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 어려운 경우가 많다.

업계에서는 수익형 부동산은 입지와 수요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물량이 많아 레드오션이 된 곳보다는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고 공급이 적은 곳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현재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0㎡ 이하 면적 보유 시 새 아파트를 청약하더라도 무주택으로 본다. 청약통장이 없어도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청약 받을 수 있고, 추첨으로 분양하기 때문에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들에게 기회의 폭이 넓다.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는다.

세부담도 덜하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취득세는 매입가격 및 면적별로 1.1~3.5%로 오피스텔의 매입가격 기준 4.6%보다 부담이 적다. 전용률도 70~80%에 달해 오피스텔의 50~60%보다 넓게 쓸 수 있고, 아파트처럼 발코니를 설치해 확장도 할 수 있다. 법인이 주택 매입 시 취득세가 12%로 중과되지만, 전용 60㎡ 이하를 사택으로 사용할 시 1~3%로 중과 배제된다는 장점도 있다.

여수 블루써밋, 틈새 수익형 부동산으로 인기

이러한 가운데, 임대수요가 풍부한 여수 관광지역에서 교보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골든써밋이 시행위탁하며 시공은 샘코건설이 맡은 도시형 생활주택 ‘여수 블루써밋’이 성황리 분양 중이며 이 중 일부 평형은 분양마감됐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272실로 구성된다. 여수 블루써밋은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전용면적 20㎡ 미만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비교적 합리적인 취득세는 물론 실주거 및 임대투자를 해도 새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으로 판정받을 수 있다.

2베이(Bay) 특화 설계를 적용하며, 복층형, 테라스형 등 다양한 평형으로 구성된다. 전세대 발코니무상 확장으로 실사용 면적이 29~63㎡까지 넓어지며 2인 가구도 충분히 거주할 수 있다. 거실과 침실을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방감도 높였으며 고품격 마감재를 사용해 호텔급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의 확대로 다주택자의 세부담이 강화되어 증여계약이 사상최대로 이어지고 있다. 매매 및 기존 주택의 증여뿐 아니라 신규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증여를 통한 계약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아파트 분양 시 청약통장을 사용하기 위해 세대분리를 하고 청약을 통해 분양 계약을 해왔는데 청약통장과 상관없는 수익형 소형아파트 분양을 자녀앞으로 계약하고 세대분리를 통해 증여하고 있다.

입지, 임차수요, 개발호재 등이 있고 특히 전용 20㎡ 이하의 주택일 경우 이를 분양받아 임대 또는 자가 용도로 사용하고 추후 청약통장을 필요로하는 아파트 분양시에는 무주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자산가들이 증여를 통한 계약을 적극 활용 하여 세부담을 덜고 미리 증여를 하는 것이다.

한편 여수 블루써밋은 오동도와 여수 바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오션뷰와 엑스포공원의 파크뷰까지 누릴 수 있는 더블 조망권 단지이다. 호텔 못지않은 세련된 인테리어와 희소가치 높은 더블 조망권으로 인해 입주민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해고속도로(영암~순천, 순천~부산), 호남고속도로, 순천완주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순천IC, 동광양IC를 통해 타도시로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여수산단과 10분 거리로 시내에는 통근버스 교통량이 많아 차가 많이 막히는 것과 달리 교통체증이 없어 여수산단 근로자들의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KTX 여수엑스포역 도보 10분, 여수종합버스터미널 차량 10분, 여수공항 차량 20분 이내 등 어디로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주요 교통망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는 쾌속입지를 자랑한다.

아름다운 여수만은 물론 오동도 해상공원, 돌산공원, 자산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특히 여수엑스포해양공원을 도보로 3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여수를 대표하는 낭만포차 젊음의 거리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경도, 해상케이블카, 테디베어 뮤지엄, 아쿠아플라넷 등 주요 관광시설이 인근에 있어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탄탄한 배후수요도 갖췄다. 관광지인 엑스포와 오동도에 근무하는 호텔업계 근로자부터 광양만 경제자유구역, 여수국가 산업단지 내 종사자 등 임대수요가 많다. 여수는 1~2인 가구가 많은 지역으로 임대가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인덕션, 건조기, 폴딩드레스룸 등 풀퍼니시드 시스템이 적용된 고품격 인테리어가 적용되며, 여수를 대표하는 관광지를 한 눈에 즐길 수 있는 옥외정원, 카페테리아도 들어선다. 주차장은 법정대비 주차대수 이상으로 넉넉하게 공간을 확보했고, 100% 자주식 주차장으로 주차의 편의성까지 극대화하였다.

여수 블루써밋 홍보관은 전남 여수 박람회길 1 국제관 B동 BB105에 위치해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잘 지키며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문의 : 061-662-0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