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및 주거환경 개선···지역 내 핵심 주거지역으로 탈바꿈
여주역세권도 눈길…‘여주역 휴먼빌’ 11월 20일 견본주택 오픈 예정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이 지역은 역을 중심으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는 것은 물론 핵심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사업은 교통 편의성 향상을 위해 철도역 개발이 필요하거나 도시의 기능 회복을 위해 종합적인 개발이 필요한 경우 법률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제도다. 철도시설과 도시·군계획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획적으로 추진되고 교육, 문화, 상업 등의 시설이 체계적으로 들어서면서 일대가 신흥주거지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역 주변 환경이 개선되면서 일대의 아파트는 지역 시세를 리딩하는 대장주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착공을 시작한 수서역세권 일대 아파트 시세가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강남구 수서동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현재(20년 11월 기준) 3.3㎡당 4,851만원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SRT 수서역이 개통한 2016년 12월 매매가 대비 69.23% 상승한 것이다.

경기광주역세권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광주시 역동 역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현재(20년 11월 기준) 3.3㎡당 1,704만원으로, 경강선이 개통한 2016년 9월 이후 49.66%의 상승률을 보였다.

아파트 분양권에도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광주시 역동에 위치한 ‘e편한세상광주역1단지’ 84㎡는 10월 7억650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분양가(3억4750만원)대비 3억5900만원이나 오른 금액이다.

인기를 반영하듯 역세권 개발사업 지역의 분양시장은 호황을 이루고 있다. 올 2월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1순위에서 평균 145.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수원역세권개발사업의 수혜를 누리는 지역으로 주목받았다. 지난해 11월 경기 고양시 토당동 대곡역세권 개발구역과 인접한 곳에서 공급했던 `대곡역두산위브`도 평균 52.2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역세권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은 교통 및 생활인프라 등이 크게 개선되기 때문에 생활편의성, 직주근접 등을 고려하는 실수요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며 “이에 주변 아파트 시세도 크게 오르고 있어 투자자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여주역세권에서도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가 있다. 일신건영이 경기도 여주시 여주역세권 1블록(교동 418-1번지 일대)에 분양하는 ‘여주역 휴먼빌’로,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9층, 8개동, 전용면적 59~84㎡ 총 640가구로 구성된다.
'여주역 휴먼빌' 항공조감도

'여주역 휴먼빌' 항공조감도

여주역 휴먼빌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추진되는 여주역세권 내 여주역 바로 앞, 최고의 자리에 분양해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감이 높다. 입주민들은 여주역세권 개발 완료 시 체계적으로 들어선 교통·교육·자연·편의 등의 다양한 주거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여주역 휴먼빌에서 약 220m 거리에 위치한 경강선 여주역을 이용하면 판교까지 약 40분, 서울 강남까지는 1시간 내로 이동이 가능하다. 여주종합터미널도 가깝고 북여주IC, 여주JC 등 광역교통망을 통해 주요 도시로의 진·출입도 쉽다. 여주역은 여주~원주 복선전철화 사업도 계획돼 있어, 향후 개통 시 여주역은 환승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여주~원주선은 올 3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여주역 휴먼빌이 들어서는 여주역세권 내에는 초등학교와 체육센터,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등이 건립되는 학교복합화사업이 계획되어 있고 110년의 역사의 여주초등학교가 여주역세권지구 내로 이전 개교를 앞두고 있다. 세종초, 세종중, 여주고, 여주대학교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시청, 여주종합운동장, 여주세종병원 등 생활인프라가 풍부하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쇼핑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주역세권 중심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더욱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여주역 휴먼빌 단지 남측에서는 연하산 조망(일부세대)이 가능하고 인근에 황학산 수목원 및 다양한 공원이 위치해 있다. 다수의 골프장, 수상레저 시설, 썬밸리 워터파크 등도 가까워 멀리 나가지 않고도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다.

여주역 휴먼빌에는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돼 입주민들이 더욱 특별한 생활을 할 수 있을 예정이다.

단지 지상에 주차 공간 대신 공원 같은 테마 조경을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아도 안전하며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쾌적한 친환경 아파트로 꾸며진다. 프리미엄 도서관도 조성되며 어린이놀이터, 주민운동시설 등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최첨단 IoT 시스템도 적용돼 더 빠르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에너지 사용량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통합형 월패드를 제공해 조명을 제어하고 외출 시 방문자 확인도 가능하다.

여주역 휴먼빌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여주시 교동 403-2(경강선 여주역 앞)에 들어서며 11월 20일 오픈할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