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네트워크형 기술개발사업은 3개 이상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협력체의 공동기술개발 지원 사업이다. 중소기업들이 네트워크 협력체를 구성하여 핵심기술을 응용한 신기술·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시장에 진출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 대상은 혁신형 중소기업(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기업 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협력체이다. 주관기관은 중소기업 중 기술혁신형 또는 벤처기업 또는 기업 부설연구소 보유 기업이어야 한다. 공동개발기업은 중소기업이면 가능하다.

지원 내용은 기획지원과 R&BD가 있다. 1단계 기획지원은 네트워크 협력체 구성을 위한 공동개발기관의 탐색, 매칭을 지원하고, 기업이 제안한 아이템의 타당성 검증 및 R&BD기획을 상세화하여 상호협력계약 체결을 지원한다. 2단계 R&BD는 기획지원이 완료된 사업계획, 상호협력계약서 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간 네트워크 R&BD 자금을 지원한다. 최대 지원금은 6억원이다.

기획지원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은 기술개발 주제, 구현방법, 네트워크 구성 계획 등을 기술한 개념요약서를 기준으로 기획지원의 필요성, 기술성, 사업성 등이 평가 기준이 된다. R&BD는 기술성, 사업성, 네트워크 구성의 적정성 및 우수성 등의 평가를 통해 참여비율, 성과분배 등을 포함한 계약서를 체결하게 된다.

정부는 기존 제품 및 공정 개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환경 개선을 통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정책자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엔 무상환이 가능한 출연금, 보조금은 물론 시설 및 운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융자금)도 포함된다.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경쟁력 제고와 매출 확장을 실현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종류가 수백여가지가 있고 자격요건이 다양하여 기업을 운영하며 직접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일선 현장에선 이런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갖춰야 요건이 까다롭고 준비해야할 서류도 많아 지레 포기하는 기업들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전한다. 매일 기업 운영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미처 이를 챙겨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책자금의 종류가 수백가지이고 챙길 것이 많지만 준비를 잘 하면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2020년 정책자금의 종류와 준비를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할까?

이에 한경닷컴은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과 기업부동산 세미나’를 진행한다. 세미나에서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자격요건, 우리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더욱 알아두어야 할 ‘내가 놓치고 있는 혜택’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정책자금과 더불어 4차산업혁명과 기업 부동산 입지에 대한 강의가 함께 진행된다. 4차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기업의 부동산 입지에 대한 인식도 변화가 필요하다. 과거의 공장에서 현재의 스마트팩토리까지 제조업의 경우에도 공장 입지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업무 효율화가 가능하다. 더욱이 스마트팩토리 입주에 따른 각종 세제 혜택 등 다양한 정보도 함께 강의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릴레이 세미나 형태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마지막 4회차는 11월 30일에 삼성동 삼탄빌딩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들에게는 한국경제신문 신간 도서 1권과 스타벅스 커피 음료 쿠폰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신청은 홈페이지(https://event.hankyung.com/seminar/estate191115/)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 02-3277-9986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이야기 #19] 중소기업 네트워크형 기술개발사업이란?… 한경닷컴 ‘정책자금 세미나’ 개최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