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팀 = 정부가 3기 신도시 건설 계획을 발표하자 동탄 등 화성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신도시?"…화성 신도시 "교통난부터 해결해야"
29일 '동탄신도시 교통대책 마련을 위한 주민들의 모임'에 따르면 동탄 주민 1천여명은 이날 오후 3시께 동탄역 인근 청계중앙공원 전통문화마당에서 집회를 연다.

주민들은 이 자리에서 트램(노면전차) 조기 착공과 분당선 연장, 광역버스 증차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주최측 관계자는 "동탄에 30만명이 살고 있는데 수도권 교통망 개선방안에서는 철저히 소외됐다"며 "초기 입주자들에게 교통분담금까지 거둬들인 트램 조기 착공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는 정부가 지난 19일에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과 관련이 있다.

국토교통부가 새로 조성하는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제시했지만, 고질적인 교통난을 겪는 동탄, 봉담, 향남 등 화성 신도시 관련 대책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신도시?"…화성 신도시 "교통난부터 해결해야"
특히 동탄은 정부가 정한 '2기 신도시'에 속하는데도 전철 노선이 지나지 않아 출퇴근에 불편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해 3월 서울 삼성∼동탄 구간 공사에 들어가는 등 파주 운정과 서울, 화성 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건설을 서두르고 있다.

하지만 2023년 말에나 개통할 예정이어서 하루빨리 교통난을 해소하라고 요구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여전한 상태다.

정부의 19일 발표 직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동탄신도시 교통망 확충 청원'에는 2만1천여명(28일 오후 5시 현재)이 동의했다.

집회 주최측은 "출근에만 2시간 가까이 걸리는 동탄 주민들의 교통 현실을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제보나 문의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