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5개 대상지 가운데 첫 공식 반대의사
국토부 신규 택지개발 계획 초장부터 차질 우려


경기도 광명시가 27일 국토교통부의 신규 공공택지지구에 지정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광명시, 하안2지구 공공택지지구 지정 반대표명
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부가 광명 하안2지구를 신규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한 것은 자치권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주택시장 안정방안의 후속대책으로 수도권내 신규 공공택지 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경기도의 의왕, 성남, 시흥, 광명, 의정부 가운데 공식적인 반대입장을 내기는 광명시가 처음이다.

광명시장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 집값 안정을 위해 추진한 국토부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

광명시는 반대 이유로 지역 주민 및 영세 소상공인 생계 문제, 미흡한 교통대책, 광명 뉴타운 침체, 하안동 기존 시가지 슬럼화 우려, 신혼부부·청년 일자리 창출 대안 부족 등을 꼽았다.

시는 주택가격이 급상승하고 이에 따른 서민 주거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된 것에 공감하지만, 중앙 정부가 지난 40년간 수도권 주택난 해소라는 명분으로 추진한 밀어붙이기식 국책사업은 결과적으로 주택가격 안정은 물론 서민의 주거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이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 입증된 상황에서 또다시 이를 강행한다면 더 큰 부작용을 가져올 뿐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지난 21일 경기지역 신규 공공택지로 ▲광명 하안2 ▲의왕 청계2 ▲성남 신촌 ▲시흥 하중 ▲의정부 우정 등 5곳 190만6천㎡를 개발해 1만7천16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