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상 즐비한 '방배동 국회단지' 유럽풍 전원주택단지로 개발
40여년간 무허가 건물이 난립한 채 방치된 서울 서초구 ‘국회단지’에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친환경 주택단지(약 200가구 규모)가 들어선다.

서초구는 방배동 511 일대 국회단지(3만2172㎡)에 대한 건축허가 절차에 들어갔다고 10일 발표했다. 국회단지는 1970년대 국회사무처 직원들의 거주지로 계획됐으나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이 충족되지 않아 40년간 방치됐다. 지금은 고물상 등이 들어서 소음, 악취, 분진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우면산 자락에 있어 자연환경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지하철 2·4호선 사당역과 인접한 역세권이지만 입지적 장점을 전혀 활용하지 못한 셈이다.

앞서 구는 10개월간의 준비기간에 ‘자연(녹색 주택단지)·건강(서울둘레길)·도시(입지조건)’ 등 3개 주제를 담은 ‘개발 및 관리 마스터플랜’을 마련했다. 마을 중심 길은 양옆으로 1m씩 토지주가 기부채납해 기존 6m에서 8m로 넓힌다. 상하수도 설치비용은 건축주가 부담하기로 했다. 주택 건폐율은 20%, 용적률은 50%를 적용한다. 생태면적률은 50%다.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해 파스텔풍 3층 이하 저층 주택을 짓도록 했다.

서초구는 서울둘레길의 관문인 단지 초입부에 근린생활시설을 허용하기로 했다. 카페거리와 디자인 숍(공방, 액세서리) 등 주거·편의시설이 포함된 특화거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후면부에는 주택만 허용하고 블록별로 테마를 정해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망권을 확보하기로 했다.

서초구 관계자는 “3~4년 내 우면산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는 이곳에 네덜란드 로센달처럼 ‘동화 속 언덕’을 테마로 한 마을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