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전파크자이 투시도
태전파크자이 투시도
소형면적 아파트 분양이 적었던 경기도 광주시 태전지구에서 전용 60㎡ 이하 위주로 구성된 아파트가 나온다.

GS건설이 12월 태전7지구 13블록과 14블록에서 공급할 ‘태전파크자이’다.

이 아파트는 전용 60㎡ 이하 주택형이 전체의 60%이상으로 구성돼 있어, 소형 아파트를 기다리던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태전파크자이는 총 668가구로 13블록은 지하 3층~지상 17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28가구, 14블록은 지하 3층~지상 18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340가구로 이뤄진다.

면적별로 살펴보면 13블록은 ▲전용 59㎡·60㎡ 203가구 ▲전용 72㎡·73㎡ 96가구 ▲전용 84㎡ 29가구, 14블록은 ▲전용 59㎡ 207가구 ▲전용 72㎡·73㎡ 100가구 ▲전용 84㎡ 33가구로 구성돼 있다.

◆ 소형 아파트에 더 높은 ‘프리미엄’

경기 광주시에서는 소형 아파트가 남다른 인기를 보이고 있다. 소형 아파트 공급 물량이 적은 반면, 찾는 수요자는 많아서다. 특히 광주시에서 브랜드타운 주거지로 조성 중인 태전지구로 수요자들이 주거 이동현상을 보이면서, 태전지구의 소형 아파트는 입주 전부터 분양권을 잡기위한 쟁탈전이 치열하다.

부동산114자료에 따르면 광주시 지역에 현재 공급된 아파트는 총 4만7266가구이다. 이 중 소형 아파트는 6370가구이다. 전체 아파트 공급가구수에서 소형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13.5%에 불과하다.

광주시 태전지구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난해부터 분양이 시작된 이 곳은 올해 10월까지 총 6680가구가 공급됐다. 이 중 소형 아파트는 1180가구로, 전체의 17.6%에 불과하다.

더구나 올해 태전지구에서 분양했던 아파트 중에서는 소형 아파트는 단 한 가구도 없었다.

이렇다보니 실제로 태전지구에서 지난해 분양했던 아파트 분양권에는 대부분 1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은 반면 소형 아파트에는 유독 2000만원 이상 붙어 거래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것이 지역 관계자의 설명이다.

광주시 D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광주시 일대에는 소형 아파트가 부족하다 보니, 소형 아파트는 전세든 매매든 물건이 나오면 바로 소화된다”며 “미처 분양을 받지 못했던 소형 아파트 선호자들이 태전지구에서 지난해 분양했던 소형 아파트 분양권을 매입하기 위해 문의하는 경우도 많고 실제로 경쟁도 치열에 분양권에 웃돈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분양 포커스] 경기 광주 태전지구 소형아파트 '금값'되나
◆ 판상형 위주로 설계

광주 태전지구에서 올해 첫 소형 아파트를 선보이는 ‘태전파크자이’는 광주지역 희소성이 높은 소형 아파트 공급 비율이 높다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여기에 공간활용도를 극대화 시키고 쾌적함을 더욱 증대시킬 혁신 평면설계까지 적용될 예정이다.

먼저 소형 아파트에서는 보기 드문 대형 드레스룸을 안방(침실)에 조성한다. 보통 대형 드레스룸 중형 아파트 이상에서나 볼 수 있는 공간이다.

하지만 이번에 태전파크자이는 소형 아파트에도 공간활용을 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공간설계를 구성해 대형 드레스룸을 선보인다.

주방에도 공간활용을 위한 설계가 적용된다. ‘ㄷ’자형태로 주방을 구성해 동선의 편리함은 물론, 공간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판상형 위주의 배치로 환기와 채광이 뛰어나 쾌적한 주거공간을 확보했다. 일부 소형 아파트에는 3면 개방형설계를 적용했는데, 발코니 확장 시 서비스면적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어 소형 평면을 중형 평면처럼 누릴 수 있게 된다.

◆테마형 어린이 놀이터 꾸며

태전파크자이에 조성되는 조경설계는 태전지구 내 명품 아파트로 거듭나게 해주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자이(Xi)브랜드 명성에 맞게 프리미엄 조경 설계를 적용해, 누구나 꿈꾸는 힐링공간을 선사한다.

13블록과 14블록을 연결해 유기적인 넓은 녹지를 복합적인 공간으로 활용하고, 단지 통합으로 커뮤니티 시설도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태전파크자이는 ▲멀티&센트럴Multi&Central) ▲컬러&테라피(Color&Therapy) ▲믹스&매치(Mix&Match) 등 총 3개의 조경 공간으로 구성된다.

멀티&센트랄 공간은 자이펀그라운드와 주민운동시설로 꾸며진다.

특히 자이펀그라운드는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이야기가 있는 테마형 어린이 놀이터로 꾸며져 있어 아이들의 감성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컬러&테라피 공간은 자이 상징수로 만든 고급스러운 테마정원으로 꾸며질 엘리시안가든과 다채로운 초목으로 구성될 그라스가든으로 구성된다.

믹스&매치 공간은 주민간에 화합과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힐링가든으로 조성된다.

그외 주차공간 및 커뮤니티시설에도 공을 들였다. 100%지하 주차장을 적용해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도록 했다.

이는 쾌적한 단지 공간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어린이나 노약자의 안전에도 도움이 된다. 주차공간은 일반 주차공간인 2.3m보다 넓은 2.4~2.5m공간을 적용해 주차 시 편의성을 더했으며 입주민 여가 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해 주민운동시설과 피트니스 등의 운동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태전파크자이는 현재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산 4-1번지에 마련돼 있다.

분양문의 :1522-7760

신동휴 한경닷컴 기자